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난전시

2015년 특별전시

담당부서
한국이민사박물관 (032-440-4710)
작성일
2015-09-21
조회수
2114
제목: 사할린 한인의 망향가
장소: 한국이민사박물관 기획전시실
기간: 2015. 9. 21. ~ 12. 31.
전시 구성
- 1부. 이산의 시작, 강제동원
- 2부. 민족 정체성을 지켜온 한인들
- 3부. 귀국을 위한 노력
- 4부. 영주귀국, 그리고 또 다른 이산
- 5부. 친구들

일본제국주의에 의해 강제동원 되어 사할린에 배치되었던 사람들과 후손들을 사할린 한인Сахалинсий Корееец라 부릅니다. 대부분이 남한출신인 한인들은 해방을 맞았으나 일본, 소련은 물론 조국의 무관심 속에 타향에 방치되었습니다. 귀국의 꿈을 위해 소련국적을 거부하고 무국적자로 남은 한인들은 우리 민족 특유의 성실함과 교육열로 차별과 멸시를 극복하면서 사할린의 두 번째 민족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사할린 한인의 이주역사는 반복되는 이산이 특징입니다. 강제동원에 의해 고향의 가족들과 첫 번째 이산을 했고, 패망을 목전에 둔 일제가 큐슈지방으로 한인 3,000여명을 전환 배치함으로써 사할린의 가족과 두 번째 이산을 경험하였습니다. 그리고 1945년 이전 출생자와 배우자에 한정된 영주귀국으로 4,300여명의 1세대들의 가족과 헤어져 세 번째 이산을 겪고 있습니다.

2015년은 우리 민족이 광복을 맞이한 지 70주년, 한국과 러시아가 수교한지 25주년이 되는 해 입니다. 또한 한일간 협의가 없으면 일본정부의 영주귀국 지원이 종료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한국이민사박물관은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다문화교육융합연구사업단과 공동으로 사할린 한인들의 이주역사와 영주귀국자들의 삶을 조명하고자 합니다. 이번 “사할린 한인의 망향가” 특별전은 5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 이산의 시작, 강제동원

1930년대 말부터 시작된 강제동원의 배경과 현황, 사할린지역 탄광배치 현황과 시네고르스크 탄광의 유물을 통해 첫 번째 이산의 고통을 연출하고, 이중징용피해자유가족회의 활동을 통해 두 번째 이산의 과정을 조명한다.
 

■2부. 민족 정체성을 지켜온 한인들

각종 신분증과 다양한 직업군의 사진, 조선학교, 한글교육재생사업, 사할린우리말방송국, 새고려신문사의 유물을 통해 무국적자로서의 힘든 삶 속에서 모국어와 민족 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한인들의 노력을 조명한다.


■3부. 귀국을 위한 노력

일제로부터 해방을 맞은 한인들은 모국의 무관심과 소련정부의 탄압 속에서도 귀국을 위한 많은 노력을 하였다. 한국과 일본정부의 역할과 사할린 한인들의 귀국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영주귀국과정을 조명한다.


■4부. 영주귀국, 그리고 또 다른 이산

현재 4,300여명의 사할린한인들의 국내 22곳의 시설에 영주귀국하여 정착하였다. 남동사할린센터 사할린경로당에 정착한 12명의 생애사와 소망 인터뷰 영상을 통해 세 번째 이산을 경험하고 있는 영주귀국자들의 삶을 조명한다.


■5부. 친구들

사할린한인의 이주사을 연구하고 지원하는 단체들의 활동을 소개하고, 1세대들의 교육열의 혜택을 받은 2세, 3세 문화예술가들의 작품을 통해 다방면에서 성공한 한인들의 문화활동을 조명한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한국이민사박물관
  • 문의처 032-440-4708
  • 최종업데이트 2020-10-1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