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천푸르지오아파트 일대 버스 노선 개편 제안
[청천푸르지오아파트 일대 버스 노선 개편 제안서]
Ⅰ. 청천푸르지오아파트 일대 버스 현황
1. 청천푸르지오아파트 : 2,257세대
2. 버스 현황
- 35번, 585번, 567번, 1200번 버스 경유
- 7호선 및 인천지하철1호선 부평구청역, 1호선 부평역과 백운역을 경유하지만 대부분 배차간격이 넓어 실제 버스 이용 시 상당한 어려움이 있음
3. 2016년 7월 30일 버스개편 이후 문제점
- 청천푸르지오아파트 일대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유의미한 노선을 상실함과 동시에 현재 배치된 노선의 운영마저 시민의 편의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음
- 1번 버스 노선이 변경됨에 따라 계양, 작전 일대를 오가는 버스 노선 상실
- 585버스 배차 간격 및 정해진 배차마저 들쑥날쑥하여 노선 관리 및 증차 요구 민원을 제기했지만 인천지하철 2호선 증설로 인하여 버스 예산 투입의 필요성이 없으며 해결 불가하다고 함
Ⅱ. 지하철역 환승을 위한 버스 노선 개편 제안
1. 부평구청역 및 부평역 경유
가. 585번 버스 배차 개선
1) 노선 특징
- 부평국가산업단지 출퇴근 이용자 및 청천푸르지오아파트 입주민의 이용이 다수
- 청천푸르지오아파트에서 7호선 및 인천지하철1호선 부평구청역, 1호선 부평역으로 이동하려는 이용객이 제일 많은 버스
- 등록된 차량은 8대이지만, 이용객이 가장 많은 아침 시간대조차 실제 5~6대만 운영하여 배차 간격이 10~16분대인 경우가 상당히 많음. 배차 간격이 넓은 것도 문제이지만 차량 운행이 일정하지 않아 매일 동일한 시간대에 버스를 이용함에도 불구하고 버스를 오랫동안 기다리기 부지기수
2) 개선요청사항
- 주 이용객이 일부 구간에 집중되어 있어 노선의 배차 간격 조정 및 정상 운영
- 이용객이 많은 출퇴근 시간대에 등록된 차량 8대 모두 운영
- 구청 및 시청에서 버스 운영에 대한 점검 및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버스회사 임의 운영 제한
3) 기대 효과
- 신규 노선 증설로 인한 예산 투입과 기존 노선의 변경에 따른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음
나. 35번 버스 노선 개선
1) 노선 특징
- 편도 71개 정류장, 연수구-남동구-미추홀구-부평구를 잇는 긴 노선
- 긴 노선에 비해 실제 운영되는 버스는 9대로 배차 간격이 20분 전후
- 청천푸르지오아파트 일대에서 회차하기 때문에 ‘청천하우스디아파트~청천푸르지오아파트’ 단방향 구간 발생
- 회차 지점에서 버스 운행이 중단되기 때문에 회자 직전의 정류장에서 백운역으로 향하는 노선을 거의 이용하지 않아 무의미한 구간 발생
2) 개선요청사항
- 기점과 회차 지점을 기준으로 운영 구간 이분화 및 배차 간격을 8~15분 대로 운영 가능하도록 배치
- 분리된 구간 중 회차 지점인 청천푸르지오아파트 일대의 단방향 운행 구간 노선 변경
- [개선 전] 청천하우스디아파트(40477)-청천푸르지오아파트(40894)-영아다방(40489)-청천치안센터(40537)-영진아파트(50551)-청천푸르지오아파트(40811)
- [개선 후] 청청천하우스디아파트(40477)-청천푸르지오아파트(40516)-청천푸르지오아파트(40812)-광명아파트(41448)-청천초등학교(40587)-청천초등학교후문(40574)-U턴-인향아파트(40557)-청천초등학교후문(40579)-아울렛(40818)-광명아파트(40817)-청천푸르지오아파트(40811)
3) 기대 효과
- 일부 구간 단방향 운영에 따른 무의미한 노선이 상쇄되고 청천초등학교 일대(관련 : https://www.incheon.go.kr/traffic/TR070301/2052070)에서부터 청천푸르지오아파트를 거쳐 7호선과 인천지하철1호선 부평구청역으로 이어지는 노선 신설 가능
- 2,257세대의 청천푸르지오아파트 입주민과 청천초등학교와 광명아파트 일대 시민들의 부평구청역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음
- 부평구청역의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인천의 각 지역과 서울까지 이어지는 광역 교통망 개발 가능
다. 1, 43, 46, 67-1, 112번 중 일부 버스 노선 개선
1) 노선 특징
- 부평우체국에서 7호선 및 인천지하철1호선 부평구청역을 경유하는 직선 노선의 버스
- 이 일대는 부평우체국 사거리를 중심으로 서, 남, 북 각 방향에서 동쪽에 위치한 부평구청역으로 향하는 여러 노선의 버스가 있음
- 이에 부평우체국~부평구청역 노선 사이에 위치한 부평금호아파트는 부평구청역으로 향하는 버스 노선이 많아 부평구청역으로 긴 대기 없이 신속히 이동 가능함
- 청천푸르지오아파트와 부평금호아파트는 행정구역상 부평구 청천2동에 함께 위치해 있으며 세대수도 각각 2,257세대, 2,539세대로 비슷함. 하지만 청천푸르지오아파트에 거주하는 시민들은 부평구청역으로 이동함에 있어 소외된 버스 노선과 배차 미흡으로 인하여 이동권이 제약됨
2) 개선요청사항
- 1, 43, 46, 67-1, 112번 버스 중 적어도 1~2개의 버스 노선을 청천푸르지오아파트 일대로 우회하도록 개선
- [개선 전] 부평구청역(40468)-금호아파트(40845)-부평우체국(40432)-목련어린이집(40824)
- [개선 후] 부평구청역(40468)-청청천하우스디아파트(40477)-청천푸르지오아파트(40516)-청천푸르지오아파트(40812)-청천치안센터(40533)-산곡동성당(40473)-목련어린이집(40824)
3) 기대 효과
- 청천치안센터와 산곡동성당 일대를 경유하는 대부분의 버스는 청천치안센터~롯데마트를 지나는 직선 노선의 버스이기 때문에 해당 지역 시민들은 부평구청역을 경유하는 단 1대의 버스만 이용 가능함
- 하지만 일부 버스의 노선을 청천푸르지오아파트로 우회해서 변경한다면, 2,257세대의 청천푸르지오 입주민과 더불어 청천치안센터 일대 시민들까지 부평구청역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음
2. 산곡역(가칭) 및 백운역 경유
가. 567번 버스 노선 개선
1) 노선 특징
- 청천푸르지오아파트를 기점으로 하여 ‘산곡동입구(롯데마트)~대우아파트(기점)~한양아파트’ 단방향 구간 발생
- 기점에서 버스 운행이 중단되기 때문에 기점 직전의 정류장에서 백운역으로의 이동과 백운역에서 기점 이후의 단방향 구간으로 이동하는 이용객이 거의 없어 무의미한 구간 발생
- 단방향 운행 구간인 백마장농협(40425) 정류장 인근에 산곡역이 2021년 상반기 개통 예정
2) 개선요청사항
- 청천푸르지오아파트에서 U턴하여 산곡동성당-백마장농협-롯데마트를 경유하도록 양방향으로 노선 변경
- [개선 전] 대우아파트(기점,40488)-청천하우스디아파트(40475)-부평우체국(40443)-현대5차(40405)-한화아파트(40380)-한화2차(40363)-한양아파트(40310)
- [개선 후] 대우아파트(기점,40488,U턴)-산곡동천주교회(40473)-백마장사거리(40429)-산곡동입구(40856)-한양아파트(40310)
3) 기대 효과
- 일부 구간 단방향 운영에 따른 무의미한 노선이 상쇄되고 백마장농협 정류장이 산곡역을 경유하는 노선 역할을 할 수 있음
- 2020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시행되는 버스 개편안이지만 향후 2021년 상반기 산곡역 개통에 따른 버스 노선 추가 개편에 대한 수요 또한 대비할 수 있음
3. 작전역 경유
가. 작전 및 계양 경유 버스 노선 신설
1) 노선 특징
- 2016년 7월 30일 버스 개편으로 인해 해당 지역을 경유하는 버스 노선 상실
2) 개선요구사항
- 2016년 7월 30일 개편 이전의 1번 버스 노선 참고하여 청천푸르지오아파트~작전역/계양을 경유하는 노선 신설
3) 기대 효과
- 청천푸르지오아파트를 경유하는 버스 노선의 다각화 가능
- 현재 청천푸르지오아파트를 중심으로 경유하는 버스 노선이 부평구에 집중되어 운행되고 있으나 해당 노선의 신설로 인하여 부평구와 인근 자치구인 계양구까지 망라해서 버스로 접근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