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국제도시 내 순환버스 노선조정의 件
시민의 교통편리를 위해 애쓰시는 관계 기관과 업무담당 주무관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금번 노선개편안과 관련하여 하기와 같이 제안드리오니, 검토하시어 반영 및 효율적인 개편안이 시행될 수 있도록 선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도국제도시는 신규 개발지역이자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임에도 매립시기에 따른 주거지역의 조성과 부족한 학교 및 상업지구와의 연계, 원도심으로의 진출입이 다소 어렵고 일부 대중교통 소외지역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고자 인천광역시 산하 공기업인 인천교통공사에서 순환버스 2개노선을 운영중이나 지속적인 각 공구별 주거지역의 증가로 노선의 굴곡 및 연장이 반복되고 있는 실정 입니다.
순환버스 2개 노선은 송도내부를 순환하면서 대중교통 소외지역에서 지하철역과 상업지구, 학생들의 통학 등 그 필요성이 매우 높습니다.
금번 노선개편안에 따르면 현행 노선을 분리하여 운행대수를 감축하고 그 노선의 굴곡이 더해 현행보다 이용승객의 불편이 우려 됩니다.
따라서 향후 지속적인 인구유입과 증가, 기업체의 신설 등 유동인구와 이용수요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제안을 드립니다.
송도국제도시의 중심축인 1, 2공구의 경계인 컨벤시아 대로를 중심으로 91번과 92번이 중심축에서 교차하여 회차한다면 금번 개선안과 기존노선이 중첩되면서 송도내부를 양분하여 안정적으로 운행 할수 있습니다.
91번은 송도공영차고지를 기점으로 4,5,7,10공구를 중심으로 2공구 컨벤시아 대로에서 회차.
92번은 송도공영차고지를 기점으로 3,6,8공구를 중심으로 2공구 컨벤시아 대로에서 회차.
이를 통해 굴곡노선 직선화로 교통소외지역에서 중심주요 거점연결, 장거리 노선 단축으로 최소 이동권보장,
학생통학편의 및 차량배차간격 단축 및 이동시간 단축으로 보편적 교통복지의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현재 순환버스 2개 노선은 각 10여대의 운행대수로 송도전체를 지나치게 굴곡화된 노선으로 운행하여 목적지로의 이동 시 근거리임에도 시간이 비효율적으로 소요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런데 개편안은 더욱 굴곡이 심한데다 노선의 분할로 부족한 운행대수를 가지고 과연 효율적인 운행이 가능할지 합리적인 우려가 생깁니다.
따라서 본래 순환버스의 운영목적에 맞게 교통소외지역과 주요거점을 빠르게 연결하여 교통약자를 보호하고 이동편의성의 향상, 보편적인 이동권의 제공으로 이용승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검토를 요청드립니다.
아울러 금번 개편안의 그 취지가 합리적이고 지역의 버스공급 불균형 해소, 장거리, 굴곡노선의 개선, 교통복지와 편의의 실현인 만큼 특정 지역을 위한 것이 아닌 누구나가 누릴수 있는 교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편의와 합리적인 부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천의 버스노선은 굴곡이 심하고 장거리 위주입니다.
이로인해 준공영제의 목적과 시민편의는 퇴색된지 오래입니다.
시민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그 편의와 운행의 합리성을 반영하여 금번 개편안이 시민들의 호응을 받고 만족도가 높아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의견을 청취, 검토, 반영이 필요합니다.
누구나 보편적으로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버스 노선을 만들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