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통합게시판

자료실

"한센병"잘못알고 있는 상식

담당부서
보건정책과 (0324402746)
작성일
2012-02-14
조회수
1772
 

 











센병이란? 

  주로 말초신경과 피부에 병변을 일으키고 균이 뼈, 근육, 안구, 고환 등에 침투하여 신체일부가 괴사되므로 재활수술이 필요한 만성세균성 감염질환이다.


촉에 의해 간염 된다?

  전염력은 매우 낮다. 단지 치료를 받지 않은 증상이 심한 환자와의 긴밀한 접촉에 의해서만 전염이 된다. 따라서 치료를 받았거나, 후유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전염력이 전혀 없다. 나균은 결핵균과 매우 유사한 특성이 있어 BCG를 맞으면 한센병에 대해서도 예방 효과가 있다. 한센병은 격리가 필요한 질병이 아니다.


전병이다? 유전병이 아니다?

  한센병은 현대에는 유전병이 아니라고 알려져 왔다. 그러나 최근 의학연구팀에 의해서 한센병의 위험을 높이는 7개의 유전자가 밝혀졌다. 연구팀은 7종의 유전자가 나병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히며 향후 유전자 검사를 통해 나병이 발병할 위험이 높은 사람을 조기 진단하고 예방적 조취를 취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과 진단법이 개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센병 환자는 임신하면 안 된다?

  한센병에 걸린 환자라도 대부분은 건강하게 아이를 출산한다. 먼저 의사와 상의하고 치료제를 정하면 된다. 현재까지 치료제인 Dapsone 과 Clofazimine 는 임신 중에도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다. 나균은 태반을 통해서 태아에게 전염되지 않는다.


센병에 걸리면 손발이 뭉개지고 떨어져 나간다?

  나균은 주로 체온이 낮은 피부와 눈, 손, 발의 감각신경과 운동신경을 침범하기 때문에 감염부위가 지속적으로 손상을 받게 되면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효과적인 치료제가 개발되었기 때문에 그러한 일은 거의 볼 수 없는 일이다.

첨부파일
한센병이란.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보건의료정책과
  • 문의처 032-440-2715
  • 최종업데이트 2023-10-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