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개요

  • 사업목적 : 보행사고가 집중되는 도시부의 교통사고 가능성과 심각도를 줄여 보행자 중심의 교통문화 정착
  • 추진근거 : 「도로교통법 시행규칙」개정(2021. 4.17. 시행)
  • 운영규모 : 도시부 속도관리구역 A=207㎢(주거·상업·공업지역, 강화·옹진군 포함)*
    *(시) 217개 노선 676km, (군·구) 6,054개 노선 1,869km, (경제청) 125개 노선 268km
  • 주요내용 : 도심부 주요도로는 제한속도를 50km/h로 보호구역 등 이면 도로는 30km/h로 속도를 낮추는 정책
    단, 자동차전용도로는 제외

안전속도 5030 시행 및 단속시기

  • 2019년 7월 시범운영을 거쳐 2020년 12월에 인천 도시부 전역에 시설 설치가 완료됨에 따라 3개월간 계도기간 운영을 하였으며, 2021년 3월 16일부터 본격적인 단속 시행 (범칙금 및 과태료 부과)

안전속도 5030 시행 효과 분석

  • 대상지 : 남동구 백범로 등 속도하향구역(범위) 8㎢
    •  구역경계 : (동측) 호구포로, (남측)매소홀로, (서측)경원대로, (북측) 백범로
  • 사고건수 : 교통사고 건수 7.1% 감소, 사망자수 33.3% 감소
    위반행위별 신고포상금 지급 기준표
    교통사고(건) 사망자(명) 사상자(명) 치사율(%)
    증감률 증감률 증감률 증감률
    1,302 1,209 △7.1% 6 4 △33.3% 790 707 △10.5% 0.46 0.33 △28.2%
    • * 2019. 10월 기준 전‧후 6개월 비교
  • 통행속도 : 주요도로 3개구간 통행속도 변화 검토 결과, 전‧후 차이 미미함(실제 최고제한속도로 주행 가능 구간이 적음)
    • 남동대로 1.2km/h 감소(5.8%), 경원대로 1.7km/h 감소(6.8%), 인주대로 0.9km/h 증가(4.4%)
      * Tmap 데이터 통행속도 자료(전 2019.8.5, 후 2019.11.4)
  • 주행조사 : 2개 노선(장제로 9.1km, 구월로+경인로 6km) 주행 실증조사 결과, 통행시간 차이 평균 약 3분 으로 경미함
    • 장제로 평균 3분, 구월로+경인로 평균 2.6분 지체
      * 노선별 2대 차량 동시 출발 후 각각 최고속도 60km/h, 50km/h로 2회 왕복 주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