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이야기
-
모아나 2, 또다시 열풍을 만든 디즈니
디즈니는 11월 27일에 모아나 2를 개봉하였다. 첫 번째로 공개된 모아나가 2017년 1월 12일에 개봉하였으니 약 7년 정도 지난 셈이다.29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서는 모아나 2는 전날 9만 9천여 명이 관람해서 박스오피스에서의 1등을 차지했다. 개봉일인 27일에 이어 1위를 2일동안 지킨 셈이다. 물론 30일에도 네이버에서 모아나 2를 검색한다면 순위가 1위이고 누적 관객 수가 44만 명이란 것이 보인다.나는 모아나와 모아나 2를 본 사람으로서 서로 다른 점을 꽤 느꼈다.모아나에서는 저주를 깨기 위해 찾아가는 과정 중 마우이와 협력해 섬의 저주를 깨는 과정이 있다면, 모아나 2에서는 모아나에서 크게 보이지 않았던 부족과의 일들이 보였다. 그렇기에 모아나 2에서는 본인의 부족의 몇몇과 마우이와 함께 선조들의 고대 섬에 있는 저주를 풀어주는 느낌이 들었다.노래적인 부분에서는 모아나 2가 조금 뒤처지는 느낌이 들었어도 개인적으로 대사나 단어 선택 부분에서는 모아나 2가 조금 더 좋았다.솔직히 이런 것들은 개인 취향일 것 같다.나는 모아나 2를 4DX로 봤는데 바다의 파도에 따라 의자가 움직이는 것이 더욱 집중되게 만든 것 같다. 하지만 틀린 박자에 한번 신경 쓰였다면 4DX는 안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래도 약간의 향이 나는 것들이 굉장히 좋았다.의자가 자주 흔들리는데 너무 세게 흔들리지는 않고 파도에 탄 느낌을 잘 살려주는 정도로 나왔다.4DX로 볼 거면 머리 떼고 바른 자세로 앉아서 보는 것을 추천한다. 나는 머리를 부딫혀서 얼굴을 괴고 봤는데 광대뼈 부러질 것 같다.모아나 2도 전에 본 모아나처럼 감동과 멋진 모습들이 많이 나왔다. 디즈니를 좋아하는 사람과 그렇게 선호하지
- 작성일
- 2024-11-30
- 담당부서
-
또 다시 증명해낸 T1, 2024 월드 챔피언십 우승
이번 월즈 챔피언십은 9월 25일부터 진행되어 마지막 결승전이 11월 2일에 막을 내렸다.그로 인해 많은 티저가 쏟아졌지만 가장 큰 이야기가 돌았던 것은 페이커 선수의 "쵸비 선수, 미래를 원한다면 증명하세요."였다. 현장에서는 Prove it으로 번역되어 더욱 큰 반응을 이끌었다.역시나 2024 월드 챔피언십에서 큰 관심을 받은 것은 10월 27일에 진행된 T1과 Gen.G의 대결이 아닌가 싶다. 각자의 팬들도 가장 응원했을 경기이기도 하고 대한민국의 강팀이라고 한다면 두 팀이 늘 언급되니 관심이 가는 것은 당연하다.위에 페이커 선수의 저 한마디도 두 팀의 대결 전의 티저였다.결과는 T1이 3, 젠지가 1로 T1이 승리하였다.하지만 저렇게 큰 관심을 받은 경기가 결승은 아니었다. 결승은 T1과 BLG였다.T1은 BLG에게서도 1세트를 내주고 2세트를 다시 가져오고 3세트에서 다시 BLG에게 승점을 내주고 그 후 승리로 3:2로 승리하게 되었다.두 팀의 티저도 굉장히 멋있었는데 젠지와의 티저가 초월 번역으로 묻힌 것이 아쉬웠다.이번 월드 챔피언십에서는 굉장히 반응이 뜨거웠는데, T1에게도 그들을 응원하는 팬들에게도 굉장히 뜻깊은 일이 담겨있기도 했다. 같은 주전으로 뛰어 결승에 오르는 것은 3번, 우승은 2번이기도 했고 그 후에 재계약이 남아있어서 반응이 뜨거울 만했다.이번 경기에서 MVP는 T1의 주장인 페이커 선수가 받았고, 트로피를 전부 들어올리며 우승을 만끽했다.재계약에서는 주장인 페이커 선수를 제외하고 모두가 재계약에 대해 논의해야 했다.케리아 선수와 오너 선수는 2년을, 구마유시 선수는 1년으로 재계약을 체결했다.과거와 현재, 미래까지 레전드로 남을 T1의 길과 다음 경기를 응원하겠다.: 참고자료 :
- 작성일
- 2024-11-23
- 담당부서
-
"아~파트 아파트" 로제의 APT, 빌보드 200 1위 쾌거
최근 수능 금지곡 반열에 올라 인기몰이 중인 로제의 APT가 빌보드 200 차트에서 1위를 하는 쾌거를 이룩해냈다.빌보드 측은 로제의 APT가 빌보드 글로벌차트와 200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라디오 점수등이 평가기준에 포함되는 빌보드 핫백 차트에서는 10위권을 벗어났지만 컨트리 음악이 주를 이루는 라디오 시장에서의 불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20위 권을 유지해내었다.또한 APT가 영국 싱글차트 2위를 하며 로제는 K팝 여성가수 최고순위를 달성했다.한편, 지난 22일 로제는 12월 발매 예정인 정규앨범의 선공개곡인 'number one girl'을 공개했다.새로운 정규앨범이 수록곡 APT의 흥행을 이어갈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작성일
- 2024-11-23
- 담당부서
-
로제와 브루노마스, APT로 세계를 사로잡다
세계적인 K-pop 스타 로제(ROSÉ)와 R&B의 거장 브루노 마스(Bruno Mars)가 새로운 협업 프로젝트 'APT'로 돌아왔다. 이들이 함께 선보일 이번 프로젝트는 전 세계 음악 팬들에게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YG 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로제와 브루노 마스는 각자의 음악적 색깔을 절묘하게 결합한 독창적인 앨범을 준비 중이다. 앨범명 'APT'는 두 아티스트가 각자 자신만의 공간에서 만들어낸 음악을 의미하며, 두 사람의 깊은 감성적 연결을 암시한다. 그동안 여러 장르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이뤄온 두 아티스트가 보여줄 새로운 음악 세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브루노 마스는 "로제는 매우 재능 있는 아티스트로, 그녀와의 작업은 매우 특별했다"며 "우리가 함께 만든 음악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울림을 줄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로제 또한 "브루노와 함께 작업하는 동안 많은 영감을 받았고, 이번 앨범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팬들을 만나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두 사람의 협업은 팬들 사이에서 이미 큰 화제를 모으고 있으며, 각종 음악 차트에서의 성공적인 성과도 기대된다. 'APT'는 다음 달 전 세계에서 동시 발매될 예정이며, 이들은 앨범 발표 후 글로벌 투어도 계획 중이다.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조화로운 하모니가 어떻게 표현될지, 그리고 그들의 새로운 시도가 세계 음악 시장에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 귀추가 주목된다.
- 작성일
- 2024-10-31
- 담당부서
-
할로윈의 기원은??
할로윈은 매년 10월 31일에 기념되는 축제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즐긴다.그 기원은 고대 켈트족의 사윈축제에서 비롯되었다.이 축제는 여름의 끝과 겨울의 시작을 기념하며 죽은 자의 영혼이 돌아오는 시기로 여겨졌다.사람들은 이 날 불을 지피고 죽은 자의 영혼을 달래기 위해 제물을 바쳤다.사윈 축제는 기독교의 영향으로 변형되어 현대의 할로윈으로 발전하게 되었다.8세기 경 교회는 11월 1일을 모든 성인 대축일로 지정하고 그 전날인 10월 31일을 모든 성인의 전야라고 불렀다.시간이 흐르면서 이 날은 할로윈으로 알려지게 되었다.할로윈은 현대에 들어와 다양한 문화적 요소가 결합되어 다채로운 축제로 변했다.미국에서는 아이들이 코스튬을 입고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사탕을 받는 '트릭 오어 트릿(Trick or Treat)이 대표적인 행사이다.성인들 사이에서는 할로윈 파티가 인기를 끌고 공포 영화 감상이나 호박 조각 만들기 같은 활동을 많이 한다.세계 각국에서도 할로윈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기념한다.예를 들어, 멕시코의 죽은 자의 날은 조상의 영혼을 기리는 행사로 할로윈과 유사한 요소를 포함한다.할로윈은 그 기원에서부터 현대의 문화까지 죽음과 영혼에 대한 다양한 관념을 반영하고 있다.각국의 전통과 결합되어 오늘날에는 독특하고 다채로운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
- 작성일
- 2024-10-31
- 담당부서
-
한강 그녀는 누구인가…?
한강 작가는 최근 한국 여성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하며 국내외 문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1970년 11월 광주에서 태어난 그는 문학계의 중진인 아버지 한승원의 영향을 받아 자연스럽게 문학의 길로 들어섰다.연세대학교 국문학과에 재학 중 윤동주 문학상을 수상하며 작가로서의 첫발을 내딛은 그는, 독특한 감수성과 깊이 있는 시선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가족의 문학적 배경과 전 남편 홍용희의 문학평론가로서의 지지가 그의 작품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특히, 그의 대표작인 ‘채식주의자’는 2016년 맨부커상을 수상하면서 국제적 명성을 얻게 되었다.이 작품은 육식을 거부하는 여주인공을 통해 인간 본성과 폭력, 자유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지며 독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노벨문학상 위원회는 한강의 작품이 한국 현대사의 비극과 사회적 고뇌를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특히 ‘소년이 온다’는 1980년 광주 민주화 운동을 배경으로 하여 그 시기의 아픔을 진지하게 다룬 작품으로, 깊은 감동을 주고 있다.이번 수상은 한국 문학사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며, 그의 작품은 한국 문학을 넘어 세계적으로도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한강은 이번 수상을 통해 한국 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로 자리매김하였고, 그의 작품은 전 세계 독자들에게 사랑받을 가능성이 높다.이번 노벨문학상 수상은 그의 문학적 업적을 더욱 빛내주며, 한국 문학의 다양성과 깊이를 더욱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 작성일
- 2024-10-28
- 담당부서
-
NASA가 사랑하는 K-POP, 이젠 세계를 넘어 우주로
요즈음 케이팝은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그 증거로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빌보드 HOT100 차트 진입을 들 수 있겠다.대표적으로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CL, 싸이등의 가수가 빌보드 HOT100 차트 진입에 성공했다.이 중 방탄소년단은 Butter, Life goes on 등 22곡을 빌보드 HOT100 차트 진입에 성공시키는 쾌거를 보였다.이렇게 케이팝은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미항공우주국 NASA도 케이팝을 애정하는 모습을 보여 화제이다.지난 5월 19일, 나사는 공식 sns 계정에 그룹 에스파의 노래 'supernova'의 후렴구 가사를 인용하여 초신성 (supernova)의 천문학적 의미를 소개하는 게시글을 게시했다.수퍼노바는 별이 폭발하면서 생기는 에너지를 순간적으로 방출하여 그 밝기가 평소의 수 억배에 이르렀다가 서서히 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이하 게시글 전문Su-su-su-supernovaSupernova like the one that formed Cas A are crucial for life as we know it.They spread elements like the calcium in our bones and the iron in our blood across space, seeding new generations of stars and planetsCas A를 구성하는 초신성은 우리가 알고있는 바와 같이 생명체에 매우 중요하다.그들은 우리 뼈의 칼슘과 혈액의 철분과 같은 원소를 우주전역에 퍼뜨려서 새 세대의 별과 행성들의 씨앗을 뿌린다.이 SNS 게시물 외에도 나사의 케이팝 사랑을 보여주는 사례가 한 가지 더있다.지난 2019년, NASA는 2024년에 있을 달탐사 우주선에 방탄소년단의 노래 '문차일드'와 '소우주', '134340'을 틀것이라고 발표했다.이처럼 케이팝은 이제 전세계의 인기를 받고 우주로 나아가고 있다.이러한 현상이 케이팝 팬들이 우주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우주 관련 종사자들에게 케이팝을 홍
- 작성일
- 2024-10-05
- 담당부서
-
인천아트쇼 2024 자문위원 위촉식 행사
지난 27일 금, 쎄서미 뮤지엄에서 인천 아트쇼 2024 자문위원 위촉식 행사가 개최되었다.(사)인천아트쇼조직위원회가 주관 주최한 행사이고, 인천아트쇼2024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헌신의 길에 동참해주신 자문위원님들과의 소통의 시간을 마련했다고 한다.인천아트쇼는 미술 전시회로, 지난해 참가 갤러리 국내외 180개, 전시작품 5천점 내외의 엄청난 규모이다.이번 아트쇼의 주제는 "우리도 그림 하나 걸까요?" 이다.인천아트쇼가 가장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는 사람들이 일상의 틀에서 벗어나서 여유를 가지고 다들 그림한번 사보고, 관람해보는 경험을 해보도록 하자는 것이다.인천아트쇼 2024 조직위원회는 인천 예술문화를 발전시킬 100명의 자문위원을 선정하여 위촉 후 11월에 있을 인천아트쇼2024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한 첫 걸음을 뗐다.자문위원들은 이번 아트쇼를 홍보하고 더 좋은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자문할 예정이다.
- 작성일
- 2024-09-30
- 담당부서
-
2024 청소년 문화 대축제
지난 21일 인천애뜰 및 분수광장에서 2024 청소년 문화 대축제가 개최되었다.날씨의 영향으로 원래 야외에서 개최하기로 했던 축제가 여러 상의를 거쳐 결국 실내에서 하게 되었다.참가 부스들은 생각보다 행사 규모가 작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아쉬움을 표했다.행사가 시작되고 청소년기자단웹진moo는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고, 그 사진을 탑로더에 담아서 꾸미는 일명 '탑꾸' 부스를 운영했다.다른 부스들을 보니 다들 열심히 이 행사를 위해 준비한것이 보여서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다.행사가 시작되고 많은 시민이 우리 부스를 찾아줄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는데 엄청 많이 찾아주셔서 기뻤다.다들 사진으로 추억을 남기고 직접 꾸밀 수 있다는 웹진moo의 의도가 통한것이다.물론 행사 진행을 하느라 그만큼 바쁘고 힘들었지만 그래서 더 재밌던 추억이었다.초청가수 윤딴딴님도 이 행사를 축하하는 노래를 불러주셨는데, 정말 귀가 호강하는 기분이었다.한편으론 아쉬웠을 수 있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성공적인 축제였던것 같다.
- 작성일
- 2024-09-30
- 담당부서
-
솔로 앨범으로 돌아온 연준, ggum
그룹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연준의지난 19일 오후6시에 발매한ggum 이 그룹 내 첫 솔로 앨범으로써 화제가 되고 있다.이제껏 그룹활동만 하던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첫 솔로는 언제, 누가 될까 대중들이 많이 궁금해 하던 것이 풀린것이다.연준의 신곡 껌은 댄스가 매우 극악의 난이도로도 유명하다.댄스 챌린지는 연준의 퍼포먼스 실력과 쫀득한 춤선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껌 질겅"이라는 중독성 있는 후렴구에 맞춰 그루비하면서도 힘 있는 동작들이 쉴 틈 없이 이어진다.고난도의 퍼포먼스가 춤에 일가견 있는 사람들의 도전 욕구를 자극했고 실제 업로드된 챌린지 영상의 상당수가 전문 댄서들의 촬영분인 것으로 나타났다.이 덕분인지 연준이 지난 19일 오후 6시 발표한 ggum은 20일 오전 9시까지 일본, 브라질, 필리핀, 러시아 등 32개 국가/지역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위를 차지했고 총 40개 국가/지역에서 10위권에 안착했다.또한 ‘월드와이드 아이튠즈 송’과 ‘유러피안 아이튠즈 송’ 차트에서는 각각 1위와 2위를 찍었다.뮤직비디오는 유튜브 트렌딩 월드와이드 1위에 올랐고, 칠레(3위), 오스트리아(4위), 독일(6위) 등 28개 국가/지역의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순위에 들었다.유튜브 급상승 음악에서도 한국(4위)과 일본(4위) 등 37개 국가/지역에서 차트인했다.
- 작성일
- 2024-09-30
- 담당부서
- 자료관리담당자
-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2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