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번역] GCF 이사회 공동의장 글

담당부서
작성일
2015-09-12
분야
환경
조회
1185




기후재정의 패러다임 전환

- 새로운 시각과 메커니즘이 핵심




GCF 공동의장 헨릭 하보, 가브리엘 끼한드리아

2015.8.25



기후변화는 인류의 생존을 근본적으로 위협한다.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새롭고 혁신적인 시각과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GCF는 바로 그러한 혁신적인 해결책 중 하나이며, 지방ž국가ž지역ž국제 그리고 공공ž민간의 다양한 기구를 통해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개도국들은 저배출ž기후 회복력 있는 개발 프로젝트/프로그램의 자금조달을 위해 GCF 재원에 접근하기를 바라고 있다. GCF 재원접근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인증이다. 인증된 기구가 국가지정기구(NDAs)와 공동으로 해당 개도국의 프로젝트/프로그램을 제안하며, 또 인증기구가 프로젝트를 위한 GCF 자금 공급 채널이 되기 때문이다.



지난 7월 초 10차 이사회에서는 13개 인증기구가 추가되었다. 심도 있는 공개회의와 임원회의를 거치며 각각의 인증 후보기구가 개별적으로 심의되었고, GCF의 엄격한 인증기준을 충족하는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내린 결과였다. 비공개 임원회의 동안, 이사회는 GCF의 소임(mandate)에 부합하는 활동을 할 것과 최고 수준의 기준을 유지하도록 일부 후보기구들에게 특정한 요건을 추가하기로 결정했다.



인증 결정은 후보기구 별로 따로따로 이루어졌다. 이사회와 GCF 인증패널은 각 후보기구의 독특한 특성과 상황을 상당히 심도 있게, 다방면을 고려하여 평가했다. 후보기구들은 GCF의 철저한 인증 심의를 통과했고, 또 GCF와 함께 기후변화 해결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었기에 인정을 받기에 충분했다.



공동의장은 GCF 인증 패널과 이사회의 인증 결정을 전적으로 신뢰한다. 이사회는 인증과정의 수준과 인증심사를 위한 실사작업의 기준을 계속 향상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제 GCF 인증기구는 총 20개가 되었지만, 많은 기구들이 인증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금까지 마련된 탄탄한 인증의 기초는 경험을 통해 전문지식이 축적됨에 따라 더욱 확대되고 강화될 것이다. 예를 들어, GCF는 현재 인증기구를 위한 모니터링ž책임 프레임워크(monitoring and accountability framework)를 개발하고 있다. 이 프레임워크는 인증기간을 5년으로 정하고 있다. 5년이 지나 이사회의 인증 갱신을 받기 위해서, 인증기구들은 만족할만한 성과 평가와 준수 상황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이 프레임워크는 NDA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이 반영되어 설계되었다. 이들의 의견과 제안, 지원은 프레임워크 그리고 나아가서는 GCF 과정 전반에 있어 중요하다. 직접접근(direct access) 역시 적극적으로 활성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지방ž국가ž지역 기구가 인증요건을 충족하고 수원국 주인의식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국제접근(international access) 인증기구들이 역량강화 지원 방안을 마련하도록 했다.



나아가 이사회는 투명성을 향상하고 GCF 활동에 다양한 관계자들을 활발하게 참여시키는 방안을 논의하고 그러한 노력을 확대하기 위한 방법을 공개적으로 모집하기로 결정했다. 인증 전략 전반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고 국제 모범 관행과 기준을 고려하여 기금의 수탁 기준을 강화할 추가 방침을 검토하기로 했다.



GCF와 마찬가지로 모든 GCF 인증기구는 기후변화 행동에 대한 헌신을 약속하면서, 기구의 향방과 앞으로의 노정을 이에 맞추기로 했다. GCF 인증기구들은 말과 행동 모두에서 패러다임의 전환을 마련한 것이다.



GCF 이사회 공동의장

헨릭 하보

가브리엘 끼한드리아

 

 

* (출처) = http://www.gcfund.org/fileadmin/00_customer/documents/Notes/NOTE_-_For_a_Paradigm_Shift_in_Climate_Finance__New_Perspectives_and_Mechanisms_are_Key__2015.8.25_.pdf



 
첨부파일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