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에서는 차량의 급격한 증가로 극심한 교통체증 및 고유가시대에 에너지를 절약하고 차량운행으로 인한 대기오염 발생을 저감하고자 2008년 7월 7일(월)부터 인천시, 군*구 및 산하 공사*공단 등 전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월2회 (첫째, 셋째 월요일)에 차 없는날(대중교통의 날)로 지정 운영하여 전 직원이 차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근하도록 의무화 하여 대중교통이용 활성화 붐을 조성 할 계획입니다.
○ 또한 교육청, 학교, 중앙부처 소관 특별관서 등의 참여협조를 통하여 확대 운영토록 하고, 기업체, 금융기관 등 민간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 대중교통이용 활성화 및 생활화를 통하여 에너지 절감, 대기오염 저감, 교통혼잡 해소 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 단 기존 5부제와 같이 장애인 사용승용차, 1,000cc미만 승용차, 긴급 자동차, 보도차량, 외교용자동차, 화물자동차, 특수자동차, 승합자동차(11인이상), 경호용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등은 제외됩니다.
○ 아울러 우리시에서는 기존 승용차요일제도 병행시행하고 참여차량에 대하여 공영 주차장의 주차요금을 30% 할인하여 드리며, 건축물 부설주차장을 승용차요일제로 운영할 경우 교통유발부담금을 20% 경감해 드리니 많은 참여를 당부드리며
○『승용차요일제』에 참여하시려면
- 시청 또는 구*동사무소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시거나
- 우리시 홈페이지(www. incheon.go.kr)에 접속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신청 후 교부해 드린 스티커를 운전석 앞 유리에 부착하시고 해당일에 차량을 운행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승용차요일제』, 출퇴근을 함께하는『승용차 함께타기』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 하게 되면 시민 여러분의 힘으로 인천의 공기가 맑아지고 교통혼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