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와 돼지고기 가공품은 안전합니다.
멕시코와 미국 등지에서 발생한 신종플루 - 인플루엔자A(H1N1)
바이러스는 돼지고기와 가공품을 통해 사람에게 감염될 위험은
없습니다.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식품을 통해 전파되지 않습니다.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열(70℃ 이상)에 약하기 때문에 가열조리하면
쉽게 죽습니다.
- 만일 오염된 식품이라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산성에 약하기
때문에 위산(胃酸)에 충분히 감염력이 없어지게(不活化) 됩니다.
* 세계보건기구(WHO), 미국․일본 등 외국정부도 우리와 같은
견해를 밝히고 있습니다.
신종 플루 바이러스에 관한 Q & A
※ 미국 농무부 발표자료 등 참조
1. 신종플루, 인플루엔자A (H1N1) 바이러스는 어떤 바이러스인가요?
○ 사람·돼지·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유전물질이 혼합되어 있는 새로운 형태의 바이러스입니다.
2. 돼지인플루엔자가 아니라 신종플루, 인플루엔자A (H1N1) 바이러스로 불러야 하나?
○ 세계보건기구(WHO)와 보건복지가족부 질병관리본부는 돼지에서 옮아온다는 불필요한 오해를 없애기 위해 그동안 사용해온 돼지인플루엔자 (SI)를 인플루엔자A (H1N1), 약칭 신종플루로 변경했습니다.
○ 국제수역사무국(OIE)도 아직까지 멕시코․미국 지역의 돼지에서 해당 바이러스가 검출되거나 감염된 사례가 없으므로 ‘돼지인플루엔자’로 부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3. 돼지고기나 돼지고기 가공품을 먹고 신종플루 바이러스에 걸릴 수 있는가?
○ 과학자들은 신종플루 바이러스는 식품을 통해 전파되지 않으므로 그럴 가능성이 없다는 견해입니다.
○ 제대로 취급하고 조리한 돼지고기와 돼지고기 가공품을 먹으면 안전하며, 70℃이상으로 돼지고기를 조리하면 신종플루 바이러스는 물론이고 다른 바이러스들도 죽게 됩니다.
4. 돼지를 만지면 신종플루 바이러스에 걸릴 수 있나?
○ 우리나라 돼지에는 신종플루 바이러스가 발견되지 않고 있으므로 그러한 일이 생길 가능성은 없습니다.
5. 예방법은?
○ 신종 플루에 걸린 사람과 접촉.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된 사례가 있으며, 주로 감염된 사람의 기침이나 콧물을 통해 전파됩니다.
○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하세요
○ 재채기를 할 때에는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립니다.
○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등이 있는 사람과 접촉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