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도로먼지지도 활용! 먼지 많은 도로 집중관리 (환경부 출처)

담당부서
()
작성일
2017-01-20
조회수
609
도로먼지지도 활용! 먼지 많은 도로 집중관리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서울,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 일대 주요 도로 929곳에서 측정된 '다시날림(재비산)먼지' 오염도를 알기 쉽게 표시한 '도로먼지지도'를 크린로드 사이트(www.cleanroad.or.kr)에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 재비산먼지 : 차량 타이어와 도로변의 마찰에 의해 다시 날리는 미세먼지
 

▲ 도로 재비산먼지 오염도 분포
▲ 도로 재비산먼지 오염도 분포

 


이번 도로먼지지도는 한국환경공단이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수도권 4차선 이상 929곳의 도로를 대상으로 특수 개조한 이동측정차량으로 재비산먼지 오염도를 측정한 결과를 표시하였는데요~ 도로 재비산먼지 오염도를 '매우 좋음(0~50㎍/㎥)'에서 '매우 나쁨(201㎍/㎥ 이상)'까지 5개 등급으로 나누고 이를 색상별로 보여주도록 제작하였습니다.


환경부는 이번 도로먼지지도가 도로 위의 재비산먼지 농도를 알기 쉽도록 시각화하였기 때문에 지자체에서 오염도가 높은 도로를 중심으로 효율적인 도로 청소가 가능하여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도로먼지지도 오염등급 예시
▲ 도로먼지지도 오염등급 예시

 


한편, 한국환경공단이 수도권 4차선 이상 929곳의 도로 재비산먼지의 농도를 2016년 3월부터 12월까지 총 7,293회에 걸쳐 측정한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200㎍/㎥를 초과한 회수는 289회로 전체 측정회수의 약 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인천 117회, 경기도 107회, 서울 65회 순입니다.
 

 ▲ 도로 재비산먼지 이동측정차량이 주행하면서 실시간으로 측정
 ▲ 도로 재비산먼지 이동측정차량이 주행하면서 실시간으로 측정

 


한국환경공단은 인천 일대 도로에서 미세먼지 농도 200㎍/㎥를 초과한 횟수가 많은 이유에 대해 공단과 항만지역을 중심으로 대형 화물차량의 통행이 다른 지역보다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경기도 도로의 경우 도로변의 토사가 유입되는 경우가 많았고, 서울은 지하철, 아파트 공사 등 공사현장 도로에서 오염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환경부는 미세먼지 농도 200㎍/㎥를 초과한 도로에 대해서는 측정과 동시에 해당 지자체 도로청소 부서에 관련 사실을 문자와 이메일로 통보하여 청소차 운영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요청하고 있는데요!


환경부는 지난해 6월에 발표한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에 따라 도로 재비산먼지 저감대책을 차질 없이 수행하기 위해 이번 도로먼지지도 제공과 함께 도로청소차 보급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도로먼지지도를 지속적으로 고도화(업 그레이드)하고, 올해부터는 도로 재비산먼지 오염도 측정을 원하는 수도권 외의 지자체에 대해서도 측정 정보와 이동측정차량을 제공하여 지자체 청소행정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출처 : 환경부

첨부파일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총무과
  • 문의처 032-440-5417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