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미래과학자 꿈 키우는‘어린이 과학교실’
○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과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을 위해 생생한 과학실험과 직업 체험을 할 수 있는 과학체험교실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 참여 학생들과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은 보건환경연구원과 상수도사업본부의 대표 과학교실을 소개한다.
○ (보건환경연구원 어린이 과학교실) 보건환경연구원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어린이 과학교실’을 운영한다.
○ 지난 4월과 10월에는 보건과학교실, 5월과 11월에는 생활과학교실로 편성해 올해 총 4회 실시했다. 인천의 25개 초등학교, 총 50여명의 학생이 참석했으며 매년 참석자가 늘고 있는 추세다. 특히 회당 10여명의 소수 인원으로 진행해, 모든 어린이들이 개별 지도를 받고 과학실험을 직접 할 수 있어 생생한 과학체험이 가능해 호응이 좋다.
○ 보건과학교실에서는 우리 몸에 감염병을 일으키는 세균들을 염색해 관찰하였으며, 손 씻기 전후의 손바닥 세균 수를 비교하여 손 씻기의 중요성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모기와 야생진드기를 현미경으로 관찰해 보고 모기를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 생활과학교실에서는 식품에 있는 색소에 대해 살펴보고 직접 추출하는 체험을 했다. 또 어린이들의 관심이 높은 립밤과 천연비누를 직접 만들어 보는 시간도 가졌다.
○ 보건환경연구원 ‘2019년 어린이 과학교실 운영 계획 및 신청 안내’는 내년 3월 홈페이지(http://ecopia.incheon.go.kr)에 게시할 예정이다.
○ (미추홀참물 과학교실) 상수도사업본부 연구원이 초등학교를 직접 찾아가는 ‘미추홀참물 과학교실’도 인천의 4개 정수사업소 참여로 매년 운영된다. 1분기에 학교별로 신청을 받아, 올해는 20개 학교(122학급) 3,000여명 어린이들을 직접 찾아가 생생한 과학교실이 진행됐다.
○ 미추홀참물 과학교실에서는 흙탕물을 이용한 정수처리과정 실험과 수돗물 소독과정 실험을 통해 수돗물 생산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수돗물 관련 퀴즈 등 어린이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 또한 남동정수사업소에 위치한 ‘미추홀참물 홍보관’에는 야외에 전통우물, 작두펌프, 물지게, 수처리 체험시설과 내부에는 워터드로잉, 수처리모형,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는 영상시설 등 다채로운 체험공간이 마련돼 있어 물 공급의 변천사 등을 알 수 있다. 사전에 홈페이지(http://waterworksh.incheon.kr)에서 관람 신청 후 평일에 관람이 가능하며, 전화 문의는 ☎032-720-2661.
○ (수질연구소 견학·직업체험)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는 2012년부터 관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해왔던 직업체험교육 ‘水질 연구를 통한 「과학자 꿈 키우기」’를 올해는 중학생뿐 아니라 고등학생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확대 실시했다. 이를 통해 과학자의 꿈을 키우고 있는 어린이 뿐 아니라 이공계 대학생들에게 견학 및 실험실습 체험 기회를 제공해 진로선택과 직업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
○ 올해는 중·고등·대학생 77명이 참여해, 수질연구소 연구사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평소에 다루어 보지 못한 실험 도구와 장비를 사용해 직접 수질분석과 미생물 실험을 하는 생생한 기회를 가졌다.
○ 수질연구소의 ‘水질 연구를 통한 「과학자 꿈 키우기」’ 교육 참가를 원하는 학교는 전화(☎720-2228) 및 교육부의 진로체험 서비스 플랫폼인꿈길(www.ggoomgil.go.kr)로 신청하면 된다.
※ 인천시는 ▲시민의 삶을 바꾸고 ▲소외된 이웃에게 행복을 드리는 사업을 시민들께 알리기 위해 <인천특별시 시민행복행정> 기획자료를 제공 예정입니다. 주 1회, 총 5회 시리즈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첨부파일
-
(1)1. (시민행복행정기획)미래과학자 꿈을 키우는 어린이 과학교실.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
공공누리
-
-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