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양파, 비만·혈압강하·당뇨병 치료효과 탁월"

담당부서
()
작성일
2005-03-09
조회수
1479
양파, 비만·혈압강하·당뇨병 치료효과 탁월"
농진청 연구팀, "체내 젖산·콜레스테롤도 녹여"





농촌진흥청 난지농업연구소 기능성연구팀은 양파가 우리 인체의 혈압강하와 당뇨병 치료효과에 탁월하며 몸속에 있는 젖산과 콜레스테롤을 녹여주는 대표적인 작물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양파 껍질속의 프로스타글라딘이라는 물질은 혈압을 내리게 하는 효과가 있고 당뇨병 치료에도 효능이 탁월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 양파는 철분 함유량이 풍부한 강장식품으로서 많은 양의 플라보노이드류는 항염, 항궤양, 항균, 항산화 작용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현대인들의 가장 큰 고민 중의 하나인 비만 효과로 우리 몸의 젖산, 콜레스테롤을 녹여주는 대표적인 식품인 것으로 밝혀졌다.

난지원예연구소는 양파를 이용한 각종 요리도 개발하여 일반인들이 쉽게 가정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양파식혜, 양파전, 양파피클, 양파새우살찜, 양파스프, 양파스콘, 양파꽃샐러드, 양파소시지볶음, 샌드위치 등을 선 보일 계획이다.

한편 양파는 지난해 가을 파종면적이 1만7900ha로서 평년대비 10% 이상 증가, 생육호조에 의한 과잉생산이 전망된다.

난지농업연구소는 이에 따라 양파의 소비촉진을 위해 기능성에 관한 동물실험을 긴급과제로 채택 추진 중에 있으며, 양파연구 및 요리전문기관 등과의 공동으로 양파요리 책자도 집필·보급할 계획이다.

문의:난지농업연구소 난지원예작물과 장기창 064-741-2570
첨부파일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총무과
  • 문의처 032-440-5423
  • 최종업데이트 2023-10-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