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인삼

인삼하면 인천의 강화도를 떠올릴 만큼 강화인삼은 인천의 자랑이다. 인삼을 키우는데는 기후와 토양 등 환경조건이 까다로운데 강화가 최적지다. 강화도는 특히 6년근 인삼이 유명하다. 인삼조합에서 운영하는 인삼센터에 가면 한건물에 수십 개의 업체가 모여 있어서 편리하게 살 수 있다.

강화도 인삼 이미지
강화도 인삼 이미지

인삼의 한방적 효능

  • 보기구탈(補氣救脫)
    원기를 보하여 주는 것으로 각종 질병으로 인하여 체력이 쇠약해졌을 때나 일시적으로 허탈상태에 효과가 있다. 즉 피로를 회복, 체력을 증강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 익혈복맥(益血復脈)
    혈액생성을 왕성하게 하여 줌으로써 폐장과 비장의 기능을 도와주며 빈혈로 인한 전신의 신진대사 이상을 개선함과 동시에 조혈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준다. 즉 빈혈, 저혈압, 심장쇠약에 효과가 있다.
  • 생진지갈(生津止渴)
    인삼은 폐와 비장 및 위의 기능부족을 개선하여 전신의 기능을 증진시켜주며, 인체가 필요로 하는 체액을 충당하여 줌으로써 갈증을 해소시켜 주는 작용을 한다. 즉, 당뇨병 치료에 유효하다.
  • 보폐정천(補肺定喘)
    폐의 기능이 약하여 일어나는 천식(喘息) 및 해수(咳漱) 등의 증상을 보하고 아울러 위의 기를 도와 정기를 충실하게 해 준다. 즉 폐결핵, 천식에 효과가 있다.
  • 건비지사(建脾止瀉)
    장관(腸管)을 튼튼하게 하여 설사를 멈추게 하며,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여 소화기능을 돕는다. 즉 위장병, 변비, 식욕부진, 설사에 좋다.
  • 탁독합창(托毒合瘡)
    체내의 독소를 제거해 주고 대사기능 부진으로 인하여 발생되기 쉬운 병에 대하여 저항력을 증진시켜 주며, 피부의 기능을 정상화 시키고 종양에 대해서도 유효작용을 한다. 즉 종기, 피부병에 효과가 있고 살갗을 부드럽게 한다.

인삼의 현대과학적 효능

고려인삼은 오랜 역사를 통하여 약으로서 인정되어 왔고, 또한 그 약효를 높이 평가받아 불로장수의 영약으로 취급되어 왔다. 고려인삼의 고대 한방적 효능을 토대로 세계 각국의 석학들에 의해 현대과학적인 연구가 시작되어 인삼의 약리 효능에 관한 많은 연구 논문이 보고 되고 있다. 이 논문들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밝혀진 고려인삼의 효능을 정리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순환기계에 대한 작용
    말초 혈관의 확장 작용, 말초 저항의 감소에 의해 혈행을 개선하고, 골수의 철대사 작용에 관계하여 새로운 혈액을 만들기 위한 조혈작용을 촉진함으로써 빈혈 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다.
    혈소판의 응집 반응을 억제함으로써 혈전증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 혈압의 상승작용(Rg군) 및 강하작용(Rb, Rc군)을 가진 성분이 공존하고 있어서 혈압이 정상이 되도록 움직인다. 본태성 고혈압 환자에게 인삼을 장기 투여하면 혈압이 저하되고 고혈압증에 수반되는 각종 증상(불면, 갈증, 피로감, 성생활)의 개선 효과가 나타난다. 또한 부교감 신경의 긴장을 필요에 대응하여 자율신경의 밸런스를 정상으로 하고 호르몬의 밸런스도 유지하도록 작용함으로써 저혈압증의 개선도 기대된다.
    지질대사에 관련한 효소를 활성화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의 분해, 배설을 촉진하고 총 콜레스테롤의 양, 지질 등을 저하시킴으로써 항동맥경화 작용이 있다. ginsenoside Ro는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부위의 평활근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 대사계에 대한 작용
    지방, 단백질, 핵산 합성을 촉진하여 새로운 간세포의 재생을 돕고, GOT, GPT 등의 혈청 효소의 활성을 정상으로 회복시켜 간장기능 회복을 촉진시킨다. 알코올대사와 관련된 각종 효소계(alcohol dehydrogenase, aldehyde dehydrogenase 등)에 작용하여 알코올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인삼은 알코올에 의해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고 술로 인하여 발생하는 통풍을 예방할 수 있다.
    혈당 강하 작용을 보이고, 인슐린의 생합성, 분비 촉진, 분해 억제 등의 작용을 함으로써 당뇨병에 대한 효과가 있다. 인슐린이나 경구용 혈당강하제 투여와 병용하여 사용하면 당뇨병의 수반 증상의 개선 작용이 있다.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진피의 수분 균형을 조절하여 피부의 탈수 현상을 방지함으로써 피부 노화 지연 효과가 있다. 여드름에도 효과가 있으며, 모발의 손상을 방지한다.
  • 면역계에 대한 작용
    인삼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암세포를 정상 기능을 갖는 세포로 분화시킨다. 역학 조사를 통하여 인삼 복용과 암유발과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인삼 복용자에서 암유발 확률이 낮았으며 인삼 복용 횟수가 많을수록 그 확률은 더욱 낮아졌다. 항암제의 작용을 증강시키고 백혈구 감소 등의 부작용을 경감시킨다.
    HIV 감염에 의한 AIDS 발병 또는 진전을 지연시켜 기존의 치료제와 병용 투여함으로써 부작용을 감소시키고 치료효과를 증대시키는 AIDS 치료보조제로서의 사용 가능성이 있다. 항암제, 면역억제제 또는 환경오염물질의 면역 기능 억제에 대한 효과가 있다.
  • 중추신경계에 대한 작용
    인삼사포닌증 panaxatriol계는 흥분작용을, panaxadiol계는 진정작용을 보인다. 뇌내의 catecholamine 양을 증가시켜 자율신경중추의 기능을 정상화시킨다. 학습 활동 및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항스트레스 및 항피로 효과가 있다. 생물적이든 화학적이든 각종 악조건에 적응시켰을 때 인삼을 투여한 경우가 회복이 빠르게 나타난다. cocaine의 만성투여에 의하여 유발되는 정신 흥분 현상을 억제하여 cocaine 남용에 의한 약물 중독성 정신병의 예방 및 치료제로서도 효과가 있다.
  • 소화기계에 대한 작용
    위점막의 혈류를 촉진시켜 위의 운동을 활발히 하고 소화 불량, 위하수증, 식욕부진, 위잔류감 등의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다. 인삼은 직접적으로 위장의 작용을 활발히 할 뿐 아니라, 위장병이 되는 각종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줌으로써 간접적인 효과를 갖고 있다.
    인삼은 뇌하수체 후엽의 항이뇨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킴으로써 항이뇨 작용이 있고 신기능 손상에 대한 방어 효능이 있다.
  • 부인병에 대한 작용
    자궁의 발육이 나쁘거나 신경질이 많은 사람에게 나타나는 월경곤란증에 진통제와 함께 인삼을 복용하면 월경곤란증의 증상인 하복부통, 요통, 두통, 불쾌감 등을 효과적으로 경감시킬 수 있다.
    말초 혈행 촉진 작용에 의해 체내에 쌓여 있는 체열을 발산하여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하고 내분비 기능을 정상화시킴으로써 냉증에 대한 효과가 있다. 항스트레스 작용에 의해 냉증에 악영향을 주는 스트레스의 해를 경감시킨다. 남성의 정력 감퇴에 대한 회복뿐 아니라 여성의 불감증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문의처

  • 강화인삼농협 : 032)934-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