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통합게시판

새소식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유물기증 참여를 위한 『이달(8월)의 해양유물 소개 <선박 제도용품>』

담당부서
섬해양정책과 (032-440-4822)
작성일
2023-08-04
분야
농업·수산·해양
조회
6560

(함께 배워요) 이달의 해양유물

선박 제도용품 

  • 유물 소개

    해양수산부는 8월 이달의 해양유물로 ‘선박 제도용품’을 선정하였다.

    HD현대중공업은 1980년대 선박설계를 하며 사용한 각종 제도용품 12건 23점을 해양수산부에 기증하였다. 기증유물로는 선박을 설계할 때 참고한 시공요령서 등의 참고도서부터 도면을 그릴 때 사용하는 거리측정기, 도면에 일정한 간격으로 문자와 기호를 입력하는 레터링기가 포함되어 있다. 이외에도 문형자, 곡선자, 컴퍼스, 레터링 펜, 문진 등을 기증하였다. HD현대중공업으로부터 기증받은 자료들은 국립인천해양박물관에서 조선·해운 강국으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알리는데 전시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며, 우리 해양산업의 역사자료로 영구히 보존할 예정이다.

    선박설계는 배의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으로 한 척의 배를 만들기 위한 출발점이다. 선박설계는 크게 기본설계, 상세설계, 생산설계 단계로 나뉘며, 보통 한 척의 배를 설계하는데 약 12개월의 시간이 소요된다.

    해양수산부는 사라져 가는 해양유물을 수집하여 전국민에게 알리고 후손들에게 물려주고자 2024년 개관 예정으로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을 건립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조선·해운 자료들을 비롯한 선원, 어민, 어시장과 항만근로자들의 다양한 해양자료를 기증받고 있으며, 2021년부터 매월 1점의 해양유물을 선정하여 소개하고 있다.

 

  • 해양유물을 소개해 주세요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우리 해양 역사의 소중한 이야기와 자료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해양유물 이야기를 소개해 주세요.

    • 기증대상 : 해양사, 해양교류(해운・항만), 해양예술, 해양민속, 해양과학, 해양산업, 각종 어업・항해도구 등 다양한 해양 관련 자료
    • 기증문의 :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과 044-200-5232
첨부파일
이달의 해양유물 8월 포스터_최종.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