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통합게시판

새소식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유물기증 참여를 위한 『이달(9월)의 해양유물 소개 <표해록>』

담당부서
섬해양정책과 (032-440-4822)
작성일
2023-09-01
분야
농업·수산·해양
조회
3631

(함께 배워요) 이달의 해양유물

표해록(漂海錄) 

  • 유물 소개

    해양수산부는 9월 이달의 해양유물로 ‘표해록’을 선정하였다.

    표해록1488년 최부 일행 43명이 제주 앞바다에서 풍랑을 만나 중국 절강성에 표착(漂着)한 후 무사히 돌아오기까지의 여정을 생생하게 정리한 중국 기행문이다. 최부는 조선 성종 연간의 문신으로 35세에 제주에 추쇄경차관(推刷敬差官)이란 관직으로 부임하였다. 1488년 최부는 부친상을 당해 고향인 나주로 돌아가던 중 표류하여 17일 만에 중국 절강성에 도착하였다. 최부 일행은 중국에서 해적에 잡혀 죽음의 고비를 넘기는 등 고초를 당한 후 5개월 만에 압록강을 건너 조선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최부는 조선인 최초로 중국의 강남과 강북, 요동지역을 두루 살핀 인물로 왕의 명으로 중조문견일기(中朝聞見日記)를 남겼고, 이것이 표해록으로 전해지고 있다.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18세기 후반 최부의 후손들이 엮은 문집 금남집(錦南集)에 실린 판본을 소장하고 있다.

    최부의
    표해록2024년 개관 예정인 국립인천해양박물관 해양교류사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사라져 가는 해양유물을 수집하여 전국민에게 알리고 후손들에게 물려주고자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을 건립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우리의 해양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다양한 자료를 기증받고 있다.

 

  • 해양유물을 소개해 주세요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우리 해양 역사의 소중한 이야기와 자료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해양유물 이야기를 소개해 주세요.

    • 기증대상 : 해양사, 해양교류(해운・항만), 해양예술, 해양민속, 해양과학, 해양산업, 각종 어업・항해도구 등 다양한 해양 관련 자료
    • 기증문의 :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과 044-200-5232

첨부파일
이달의 해양유물 9월.jpg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