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통합게시판

새소식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유물기증 참여를 위한 『이달(10월)의 해양유물 소개 <바르톨로메오의 해도첩>』

담당부서
섬해양정책과 (032-440-4822)
작성일
2023-10-12
분야
농업·수산·해양
조회
3719

(함께 배워요) 이달의 양유물: 바르톨로메오의 해도첩


  • 유물소개

해양수산부는 10 이달의 해양유물로 1485~1486년에 제작된 최초의 인쇄본 해도첩 "Isolario*" 선정하였다.

해도첩은 지금까지 남아있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인쇄본 해도첩이다 해도첩은 제작자가 실제 관측하여 만든 인쇄지도가 포함된 최초의 해도첩이라는 점에서도 역사적 가치가 크다제작자 바르톨로메오는 15 지중해를 항해하고 실제 관측한 자료로 해도첩을 만들었다.

책은  49개의 에게해 해도로 구성되어 있다해도는 방위와 거리를 확인할 있는 나침반눈금자와 함께 간략하면서도 장식적으로 그려졌다바다를 항해하기 위해 제작한 지도이기 때문에 해안선암초와 같은 항해에 필요한 지리적 정보도 담고 있다내륙의 산맥마을수도원 등도 그려져 있어 해도를 보는 재미를 더한다해도 옆에는 에게해 섬들의 지리적역사적고고학적 설명도 함께 기록되어 있다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인쇄본 해도첩은 2024 개관 예정인 국립인천해양박물관에서 확인할 있다.

해양수산부는 넓은 세상과 교류하기 위해 바다 위에 길을 만든 우리의 해양역사를 보존하고 알리기 위해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을 건립 중이다이를 위해 해양수산부는 사라져 가는 다양한 해양유물을 기증받는다.

이탈리아어로 ‘섬의 이란

 

해양유물을 소개해 주세요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우리 해양 역사의 소중한 이야기와 자료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해양유물 이야기를 소개해 주세요.

기증대상 : 해양사, 해양교류(해운항만), 해양예술, 해양민속, 해양과학, 해양산업, 각종 어업항해도구 다양한 해양 관련 자료

기증문의 :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과044-200-5232

첨부파일
이달의 해양유물 포스터(10월).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