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 장마·태풍 전에 풍수해보험 가입하세요!

-- 재해취약지역 주택 보험료 87% 지원, 소상공인 가입 시 금융 우대혜택 --

담당부서
자연재난과 / 이숙이 (032-440-3359)
제공일시
2021-06-09
조회수
566

인천시, 장마·태풍 전에 풍수해보험 가입하세요!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본격적인 여름철이 다가옴에 따라 태풍, 호우 등의 자연재난으로 피해가 발생했을 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풍수해보험에 가입할 것을 적극 당부했다.

 

풍수해보험은 태풍, 호우, 강풍 등 자연재난 피해로부터 주택(동산 포함)과 온실(비닐하우스 포함)을 보상하고, 소상공인의 경우 상가·공장·재고자산을 보상하여 생활 안정을 도모하는 정책보험이다.



올해부터는 가입자의 보험료 부담률을 완화하고자 국비와 지방비의 지원 비율을 상향해 가입자 부담률을 30% 이하로 낮췄다. 특히 자연재해 피해 발생 위험이 높은 재해취약지역 주택*의 경우 소득계층 차등 없이 총 보험료의 87%까지 지원한다.

* 풍수해·지진으로 재난지원금을 수급한 주택, 재해예방사업 실시지역의 주택, 침수흔적도 작성 지역의 주택

 

보험료는 가입지역과 가입면적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기초지자체별 재정여건에 따라 추가로 보험료를 지원받을 수 있다.

 

소상공인(상가·공장·재고자산) 풍수해보험의 경우에는 상가 1억원, 공장 1.5억원, 재고자산 5천만원의 범위 내의 실손보상 외에도 보험 가입증권(사본)을 지역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및 금융기관 등에 제출할 경우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신용보증서 발급 수수료 인하(평균 1.2%→0.8%)/ 신용보증서 보증비율 상향(85%→90%)/ 소상공인 지원 사업 신청 시 가점 부여(0.5~2점) 등

 

보험가입은 연중 가능하지만 보험 계약 전에 발생한 자연재해와 보험 계약 진행 중에 발생하는 자연재해에 대해서는 보상이 되지 않으므로 자연재난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가입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개별보험 가입은 5개 민영보험사*를 통해 가능하며, 단체보험 가입은 군·구 재난부서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가입이 가능하다.

* DB손해보험, 현대해상화재보험, 삼성화재해상보험, KB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김원연 시 자연재난과장은 “기상청이 올여름 국지적으로 많은 비가 내일 때가 있을 것으로 전망함에 따라, 자연재난으로부터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도록 풍수해보험에 가입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미지파일
noname10.png 미리보기 다운로드
첨부파일
(1)10 장마 태풍 오기전에 미리미리 풍수해보험 가입하세요.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1)10 장마 태풍 오기전에 미리미리 풍수해보험 가입하세요.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