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 정부24(어디서나민원서비스)는 국민이 행정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국가가 보유한 행정자료를 이용함으로써 민원처리 간소화, 구비 서류 감축 등 국민 부담을 경감시키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 민원안내, 인터넷 민원신청·접수, 민원처리과정 공개, 결과 통보 등 민원 신청에서 발급까지 일괄적으로 처리가 가능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 서비스

  • 민원안내 :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모든 민원에 대해 처리기관 처리기한 수수료 구비서류 연락처 등을 안내하는 서비스입니다.(전입신고 등 5,000 여종)
  • 인터넷 열람민원 : 필요 민원을 신청하여 화면 상으로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개별주택가격확인원 등 22 여종)
  • 인터넷 발급민원 : 필요 민원을 화면으로 열람할 수 있으며,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주민등록등초본 등 1,135 종)
  • 어디서나민원 : 인터넷, 방문, 전화 접수 등 다양한 민원 접수 방법을 이용하여 민원을 신청하고, 가까운 공공기관을 방문하여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대학교졸업증명 등 135 종)

정부24 고객상담센터 : 1588 - 2188

  • 상담전화 이용시간 : 평일09시~18시 토,일,공휴일 휴무

민원처리과정 및 민원서류 발급방법

  • 본인 확인이 필요한 민원의 경우에 본인 인증(공인인증서) 확인 과정을 거칩니다.
  • 수수료 납부가 필요한 민원은 인터넷에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발급민원은 프린터를 이용하여 신청한 민원서류를 직접 출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