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활동 본격 시작

담당부서
예산담당관 / 김민웅 (032-440-2243)
제공일시
2021-03-14
조회수
538
○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이하 위원회)를 지역별, 성별, 연령을 고려하여 시민 200명으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 특히, 청년들의 참여를 촉진하고 다양한 주민의견이 예산편성 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청년(만19세~만39세) 위촉 인원을 지난해 21명에서 41명(신규 27명, 연임 14명)으로 확대하였다.

 

○ 주민참여예산은 예산 편성 등 예산편성 전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재정운용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확보하여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로 위원회는 시민이 참여하고 시민이 중심으로 운영되는 참여예산기구이다.

 

○ 위원회는 시민이 제안한 사업을 심도 깊게 논의하고 심사, 선정하여 시민투표에 올리고 예산편성 전 과정에 시민의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운영일정으로는 제안사업심사(5월~6월), 예산정책토론회(7월), 주민참여예산 총회(9월)를 거쳐 내년도 참여예산사업을 선정하고 12월 시 의회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된다.

 

○ 올해 주민참여예산은 286개 사업(‘20년 247개), 401억 원(‘20년 297억 원) 규모로 확대 추진한다.



○ 김진태 시 재정기획관은 “위원회 청년층을 지난해보다 확대하여 청년들이 공감할 수 있는 참여예산 사업발굴이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지역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제안사업들이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통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한편, 제안사업 접수는 시 홈페이지, 방문·우편·팩스 등을 통해 가능하며, 내년도 예산에 반영되기 위해서는 올해 4월까지 신청해야 한다. 4월 이후 접수 건은 다음연도로 이월된다.
 
첨부파일
(1)2 인천시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본격 시작.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1)2 인천시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본격 시작.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