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한번의 참여로 일상이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 시는 생활 속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시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사업이면 시정 모든 분야에 대해 제안이 가능한 주민참여예산 제안 공모사업을 4월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시민이 지방정부의 예산 운용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제도로 시민이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심사, 선정에 이르는 전 과정에 참여한다.
❍ 시는 2018년 14억원에 불과하던 주민참여예산을 2019년 199억원, 2020년 297억원, 2021년은 401억원을 반영하였으며, 2022년에는 500억원 반영을 목표로 주민참여예산을 발굴할 예정이다.
❍ 올해는 시민참여 저변 확대와 우수사업 발굴을 중점목표로 추진할 계획으로
- 보다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참여예산 설명회 등 시민접점 홍보를 강화하고, 시민 접근성을 쉽게 하기 위해 제안서식을 단순화하고 홈페이지를 정비한다.
- 또한 주민자치회, 민관협치기구, 정책공모 등 기존 시민참여제도와 연계하여 활성화가 필요한 특정 분야에 대해 목표성있는 사업 발굴 등을 통해 시민 맞춤형 참여 정책을 추진한다.
❍ 시는 올해 4월까지 접수된 사업들에 대해 민관숙의와 재정컨설팅을 통해 7월까지 사업을 구체화하고, 8월 온라인 주민투표와 9월 총회, 10월 이후 의회 예산심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2022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 김진태 인천시 재정기획관은 “올해는 시민참여 확대를 위해 찾아가는 방문 홍보를 새롭게 추진하고, 주민자치회 등 기존 시민참여제도와의 연계를 통해 생활주변 최적화 사업을 발굴하여 주민참여예산이 시민이 직접 체감하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 한편, 제안사업 접수는 시 홈페이지, 방문·우편·팩스 등을 통해 가능하며, 내년도 예산에 반영되기 위해서는 올해 4월까지 신청하여야 한다.
*4월 이후 접수건은 다음연도 이월 반영
- 첨부파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