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바다색, 개항장벽돌색을 아시나요? 인천시, 회색 이미지 벗고“인천의 색을 입다”

담당부서
도시경관과 / 박미선 (032-440-4793)
제공일시
2021-01-07
조회수
1770

인천바다색, 개항장벽돌색을 아시나요? 인천시, 회색 이미지 벗고“인천의 색을 입다” 관련 이미지

▣ 인천시가 회색 도시 이미지를 벗고 인천만의 색채를 입은 활기 넘치는 도시로 탈바꿈하고 있다.

 

○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인천만의 통일된 디자인으로 도시의 경관을 아름답게 가꾸고, 원도심 골목골목에 생기를 불어넣기 위해 색과 빛을 적용한 다양한 경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시는 2017년 인천의 대표 자산에서 뽑아낸‘10가지의 인천색’을 개발하고, 「인천광역시 색채디자인 및 컬러링 사업」을 추진해 원도심과 인천의 대표 공간에 인천색을 입히고 있다.

 

○ 2018~2019년 인천 곳곳에 인천색을 활용한 디자인을 도입해 칙칙하고 위험했던 공간을 활기 넘치고 아름다운 공간으로 조성했다.

○ 시는 군·구와 적극 협력해 중구 만석고가교, 남구 숭의평화시장, 부평구 부개역 남측, 미추홀구 도화역 광장과 숙골 고가하부 등을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공간으로 꾸몄다.

 

▣ 지난해에는 ▲인천 시청 내·외부 색채디자인, ▲인천e음버스 색채디자인 ▲학교 색채 컨설팅 ▲공공우산 나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 우선 인천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과 직원들에게 밝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청사 2층~4층까지 복도 천장에 히든 컬러와 지하1층 외부 휴게공간에 색채디자인을 적용해 산뜻하게 꾸몄다.

※ 히든 컬러: 한 시점에서는 정돈된 컬러가 노출되지만 다른 시점에서는 컬러가

포인트 요소로 보이게 하는 색채 기법

 

○ 시는 또 시내버스 노선 개편과 더불어 추진된 인천e음버스 색채디자인을 위해 차량 외부 도색 색상을 개발하고 안내표기정보와 광고물에 대한 종합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였다.

 

○ 특히 인천e음버스 색채디자인은 원도심 골목길 등 취약지역을 다니는 노선의 특성을 고려하여 노약자, 색약자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올리브그린색’을 도입했다.

 

○ 학교 색채디자인 컨설팅은 매년 학교별로 추진하고 있는 도색 사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이너, 교사,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학교 색채디자인 컨설팅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였으며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계양구 계산여자중학교의 복도, 사물함, 신발장 등에 색채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적용했다.

 

○ 이와 함께 시는 인천색을 활용한‘학교 색채디자인 컨설팅 가이드북’을 관내 초·중·고교에 배포해 색채전문가와 학생이 함께하는 색채디자인 개발 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 및 보급·확대할 계획이다.

 

○ 시는 또 지난 연말에‘공공우산 프로젝트’를 진행해, 인천색으로 제작한 우산에 코로나19 극복을 염원하는 메시지를 인쇄한 공공조형물을 인천애뜰에 설치하여 인천색을 홍보하고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과 관계자들에게 격려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 시는 보물 같은 섬이 많은 만큼 ‘풍경이 아름다운 섬 인천’이라는 경관미래상을 설정하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 지난해에는 ▲‘아름다운 섬’ ▲‘살고 싶은 섬’ ▲‘찾고 싶은 섬’ 3대 목표를 설정하고 낙후된 도서지역의 통합적인 색채경관 형성을 위하여 섬마을 지붕색채 경관특화사업 3개소를 추진했다.

 

○ 섬마을 지붕색채 사업은 강화군 이강3리, 옹진군 덕적도 북1·2리, 중구 소무의도 3개 마을에 시범사업이 진행됐으며, 마을별 지붕색채 사업을 통해 깨끗한 경관과 지역주민 및 관광객들에게 도서지역 경관가치 향상을 통한 새로운 풍경을 제공하고 있다.

 

○ 시는 2021년에도 주민요구 확대 등에 따라 강화군, 옹진군에 2차 사업을 추진하여 지붕에 새옷을 입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 김중진 시 도시경관과장은 “색채디자인은 산업도시, 회색 도시라는 부정적 도시이미지를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다각적인 사업 확대와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인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시민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인천광역시 색채디자인 가이드라인(2018)은 인천시 홈페이지(분야별/도시/도시경관) 또는 인터넷 검색(인천 도시경관 아카이브/자료실/표준디자인)을 통해 누구나 열람이 가능하다.

 

<붙임> (사진자료)인천시 색채 도시디자인

 

 

 

 

 

 

 

 

 

 

 

 

 

 

 

 

 

 








붙임1   ‘2017~2019 색채디자인 및 컬러링 사업’성과

□ 인천색(10개)



□ 2017년 색채디자인 및 컬러링 1차 시범사업














사업기간 2017. 6. ~ 2018. 2. 사업비 300백만 원
사업내용 ① 인천색(10), 색채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② 시범제작설치

­인천문화예술회관: 컬러스퀘어 조성(아트퍼니쳐 제작, 설치, 도색 등)

­서부여성회관: 아트펜스(가설울타리)설치 등 환경개선
주요

이미지
이미지파일
인천색.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1)2-1 (사진자료)인천 색채 도시디자인.zip 미리보기 다운로드
(1)2 인천시 회색이미지 벗고 인천의 색을 입다.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3-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