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디지털뉴딜, XR 메타버스 프로젝트’선정

-- 과기부, 글로벌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생태계구축을 위해 최대 3년, 120억 투자 --

담당부서
스마트도시담당관 / 조기웅 (032-440-8937)
제공일시
2021-03-12
조회수
2258

인천시,‘디지털뉴딜, XR 메타버스 프로젝트’선정 관련 이미지

○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디지털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현실세계 XR* 메타버스 프로젝트」대상 지역으로 인천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 XR(확장현실, eXtended Reality)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아우르는 혼합현실(MR)

기술을 망라

 

○ 「XR 메타버스 프로젝트」는 관련기술을 구글 등 글로벌 기업이 선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XR 생태계 공동구축과 XR혁신 서비스 확산을 위해 인천지역에 2년 동안 80억을 투자하고 사용자 만족도 평가를 통해 1년을 더 투자하는 사업이다.






◇ 현실세계 XR 메타버스 : 현실세계와 동일한 크기의 디지털 가상공간 구축, 가상공간에 축척된 정보를 XR기술을 활용해 현실세계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관광·쇼핑·편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온-오프라인 결합 확장 현실 플랫폼

○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언제·어디서나 실감나게 제공함으로써, 인간의 지적 능력을 향상시켜 신속한 의사결정과 생산성 혁신을 견인

○ AR글래스와 결합, 스마트폰을 넘어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로 급성장 전망

* 메타버스 :‘초월, 가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의 합성어



○ 이미 글로벌 기업들은 미래 신사업으로 XR 메타버스를 주목, 핵심인프라인 3차원 공간정보 구축과 이를 활용한 XR 서비스 플랫폼 선점을 경쟁중이다. 구글*이 기술개발을 선도하는 가운데, 페이스북, 애플 등도 플랫폼과 디바이스를 결합한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축 중이다.

* 구글맵 기반 AR네비게이션 Liveview 베타출시(‘19), 페이스북, AR개발사 SCAPE 인수(‘20)

 

○ 국내 포털·통신 사업자도 3차원 공간정보를 활용, 기 구축된 검색정보·SNS 데이터를 결합한 XR기반 도시정보·관광·쇼핑 등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과기부가 대-중소 기업이 참여하는 XR메타버스 프로젝트 추진, XR 생태계 공동구축과 XR 혁신 서비스 확산을 위해 정부가 과감하게 투자하는 프로젝트다.

 

○ 인천시는 「XR 메타버스 인천프로젝트」를 인천공항공사와 함께 추진해 메타버스 플랫폼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환경을 구축하고 공동으로 콘텐츠를 개발해 인천공항 방문객이 자연스럽게 송도, 개항장 등 인천시의 관광·쇼핑·비지니스 환경을 체험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로 데이터와 XR 메타버스 기술이 인천시와 인천공항공사가 협업 범위를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실질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구분 대상지 면적 데이터 종류 비고
인천(2) 인천공항 50만㎡ 이상 출입국/여행/쇼핑 지정
개항장, 송도 50만㎡ 이상 관광/역사
서울(2) 경북궁 45만㎡ 내외 관광/역사 지정
북촌한옥마을 40만㎡ 내외
지역(2) 지역 컨벤션센터 5만㎡ 이상 행사장/시설정보 자유선택
유동인구가 많은 명소 자유선택(송도컨벤시아 선택가능)



○ 현재, 시가 추진하는 디지털트윈 기반, 스마트도시 인천구축과 시너지를 극대화 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시의 활용가능한 모든 데이터를 포함해 디지털트윈 관련 인프라를 공유하고, 이번 프로젝트에서 구축되는 XR 메타버스 플랫폼 기술을 관광분야에서 쇼핑·재난·교통·환경 등 스마트도시 운영 전반으로 확대하고, 시민의 라이프 스타일 변환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 인천시는 디지털트윈과 관련해 2019년 3차원 디지털가상도시 구축사업을 완료하고, 2021년부터 디지털트윈 확장과 인천형 GIS데이터댐 구축사업을 추진 중이다.

 

○ 이번, 「XR 메타버스 인천프로젝트」는 ①‘3차원 XR 공간정보’데이터인프라 구축(D) ② 위치기반 XR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C) ③ XR 메타버스 통합·오픈 플랫폼 구축(P) ④ 고품질 XR서비스를 위한 5G MEC기반 네트워크 환경 구현(N) ⑤ 사회적 약자 지원을 위한 메타버스 전용 디바이스 개발(D)까지‘공간정보(D) +‘CPND’가치사슬 통합 패키지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인천시는 이번 기회를 통해 디지털도시로 경쟁력을 높이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로 발전하는 계기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 「XR 메타버스 프로젝트」대상지 선정에 노력해온 김지영 시 스마트도시담당관은“인천공항공사와 잘 협업해 대한민국 기술력의 글로벌 진출을 돕고 인천이 XR 메타버스의 성지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인천시 차원의 XR 메타버스 TFT을 구성해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파일
noname7.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2)1 인천시 디지털뉴딜 XR 메타버스 프로젝트 선정.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2)1 인천시 디지털뉴딜 XR 메타버스 프로젝트 선정.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3-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