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 전국최초 “비대면 도서대출회원 연계가입 서비스” 개시

-- 비대면 도서대출회원 연계(책이음서비스)가입 통해 모바일 회원카드로 도서 대출 바로 가능 --

담당부서
운영지원부 / 김동민 (032-440-6614)
제공일시
2022-07-20
조회수
622

서비스 이용자 사진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미추홀도서관은 감염병 우려 및 지리적 여건으로 도서관 방문가입이 어려운 인천시민을 위한 “비대면 도서대출회원 연계가입 서비스”를 이달 20일부터 전국 최초로 개시한다고 밝혔다.



일반 도서관에서는 도서 대출을 위해 최초 1회 해당도서관에 방문해 도서관 회원 및 책이음 서비스에 가입·등록 후 회원카드(책이음)를 발급 받았다. 비대면 회원가입을 지원하는 도서관의 경우에는, 전자도서관 서비스만 이용 가능(도서 대출 불가)하거나, 가입도서관만 이용이 가능해 도서관 간 회원카드 연계(책이음 서비스) 사용이 불가능 했다.



미추홀도서관에서는 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위해 인천시민을 대상으로 홈페이지(www.michuhollib.go.kr)를 통해 도서 대출이 가능한 비대면 회원가입(책이음)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른 도서관에서 발급받은 회원카드(책이음)와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가입회원은 모바일 회원카드를 발급받아 방문·대면없이 미추홀도서관(분관 도서관 포함)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미추홀도서관에서는 비대면 도서 대출·반납을 위해 스마트도서관과 무인대출반납기를 운영 중에 있으며, 개선되는 시스템과 함께 회원가입부터 도서 대출·반납까지 “비대면으로 안전하고 스마트한 도서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다.



김원연 인천시 미추홀도서관장은 “비대면 회원가입(책이음) 서비스를 통해 방문에 따른 부담을 해소하고 이용문턱을 낮춰 비대면 도서서비스를 활성화 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파일
서비스 이용자 사진.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1) 2 (미추홀도서관) 인천시 전국최초 비대면 도서대출회원 연계가입 서비스 개시.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1) 2 (미추홀도서관) 인천시 전국최초 비대면 도서대출회원 연계가입 서비스 개시.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3-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