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건강하고 맛있는 인천하늘수, 안심하고 드세요!

-인천하늘수, 먹는 물 수질기준 항목을 모두 만족한 깨끗한 수돗물-

담당부서
수질안전부 / 김소원 (032-720-2526)
제공일시
2023-07-19
조회수
470

품질보고서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상수도사업본부가 지난 6월 발간한 ‘2023년 인천하늘수 품질보고서’에 따르면 인천의 수돗물 인천하늘수가‘먹는 물 수질기준’을 모두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먹는 물 수질 법정 검사항목보다 훨씬 많은 검사항목에 대해 정밀 수질검사를 실시해 생산 공급 모든 단계의 수질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특히 취수원부터 정수장, 수도꼭지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의 수질검사 결과 등 인천 수돗물의 종합정보를 담아‘인천하늘수 품질보고서’를 매년 발간한다.

인천시는 한강과 팔당호에서 취수한 원수는 법정 검사항목인 38개보다 많은 총 61개 항목으로 수질을 검사하며, 정수장에서 생산하는 정수는 법정 항목인 61개보다 3배나 많은 188개 항목으로 강화한 수질 검사를 실시해 수돗물의 안전성을 엄격하게 확인하고 있다.

2023년 인천하늘수 품질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생산 공급된 인천의 수돗물은 탁도, pH, 잔류염소 등 주요 수질관리 지표 항목에서 모두 기준 이내인 것으로 분석됐다. 납·비소·카드뮴 등 건강상 유해영향 무기물질 항목과 페놀·벤젠 등 건강상 유해영향 유기물질 항목들 역시 검출되지 않아 누구라도 마실 수 있는 안전한 물로 증명됐다.

또한 인천하늘수를 사용하는 가정과 상가의 일반수도꼭지 170개소와 노후 수도꼭지 14개소를 표본 선정해 매월 수질을 검사한 결과 역시 184개소 모두 먹는 물 수질기준을 만족했다.

보다 자세한 수질검사 결과는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누리집에 전자책 형태로 공개한 품질보고서(https://www.incheon.go.kr/water/WA030301)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정보 소외계층 시민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시, 군·구 민원실, 관공서 등에는 품질보고서 요약본 리플릿을 비치했다.

품질보고서에는 원수, 정수, 수도꼭지 수질 정보뿐만 아니라 지역별 수돗물 공급현황, 수도 요금, 물 절약 방법 등 유용한 정보도 함께 담았다. 시민들이 상수도 정책에 직접 참여하는 수돗물평가위원회, 건강한 수돗물 만들기 위원회, 인천하늘수 시민평가단 및 서포터즈 등 다양한 시민참여사업에 대한 안내도 확인할 수 있다.

인천시는 현재 시 전역에 수질 자동 측정기를 설치하고 측정된 수질 정보를‘인천시 우리집 수돗물 맵(https://watermap.incheon.go.kr/web)’에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다. 또한 상수도 전문가 및 시민단체 대표 등으로 구성된 수돗물평가위원회가 외부 기관에 의뢰한 수질검사 결과 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누리집(https://www.incheon.go.kr/water/WA030503)에서 매달 공개하고 있다.

우리집 수돗물 수질이 궁금한 인천시민은 누구나‘인천형 워터케어’를 통해 야간에도 수질검사와 옥내수도관 점검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무료 수질검사는 미추홀콜센터(☎ 032-120번)나 관할 수도사업소, 물사랑누리집(https://ilovewater.or.kr/web)에서 신청할 수 있다.

김인수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인천하늘수는 ISO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 국제인증을 취득한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이라고 자부한다”며 “꼼꼼하고 체계적인 수질관리를 통해 인천시민들이 언제라도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파일

첨부된 이미지 파일이 없습니다.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3-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