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 건설공사 안전·품질 강화 위해 우수현장 선정 추진

-검단 및 청라 지하철 연장선 건설공사 현장 대상 평가 실시-

담당부서
안전관리부 / 최승주 (032-451-2726)
제공일시
2023-07-20
조회수
358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도시철도건설본부는 2023년 하반기부터 검단 및 청라 지하철 연장선 건설공사 현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우수현장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평가 미달인 건설 현장에는 페널티를 부여할 예정이다.

검단 및 청라 연장선 10개 공구에 대한 평가는 연 2회 실시하며 평가 결과 우수현장으로 선정될 경우 인센티브로 시장 표창 수여 및 정기 점검 1회를 면제하고, 평가 미달인 현장은 페널티로서 불시 전문가 특별점검을 추가로 실시할 예정이다.

평가 방법 및 절차는 최종 의견 수렴을 위해 시 도시철도건설본부 공사관리관, 건설사업관리단, 시공사 등 건설공사 참여자가 참석한 평가 및 토론회를 오는 7월 21일(금) 오후 2시에 개최해 확정할 예정이다.


평가항목은 건설사고 발생 건수, 모의훈련 적정성, 안전 점검 지적 건수, 관리자 교육 이수 실적, 안전 보건 관리자 변경 등 객관적 평가 5개 항목과 안전관리 활동 노력에 대한 주관적 평가 1개 항목으로 실시한다.

조승환 시 도시철도건설본부 안전관리부장은 󰡒발주처의 건설공사 현장점검 지양을 내용으로 하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고용노동부 유권해석 결과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안전·품질 저하 방지를 위해 건설공사 우수현장 선정 평가를 실시하게 됐다”며 “시공사 간 선의의 경쟁방식을 활용한 자발적 현장점검 관리로 지하철 공사의 질적 향상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1) 6 인천시, 건설공사 안전 품질 강화를 위해 우수현장 선정 추진.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1) 6 인천시, 건설공사 안전 품질 강화를 위해 우수현장 선정 추진.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3-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