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 장마철 고농도 폐수 무단 방류 대비해 민관 합동점검

-환경단체와 가좌하수처리구역 내 37개 도금업 공동방지사업장 점검-

담당부서
수질하천과 / 안세영 (032-440-3707)
제공일시
2023-07-23
조회수
345

점검사진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지난 7월 20일 여름철 집중호우 시 폐수 무단방류 등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민․관 합동 특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시는 관계 공무원(시 환경국장, 시의원, 시·서구 담당 직원) 및 환경단체 1개반 7명으로 민․관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고농도 특정수질유해물질을 다량으로 취급하는 가좌하수처리구역 내 37개 도금업 공동방지사업장을 현장 점검하고 사업장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주요 점검사항은 환경부 통합 지도·점검 규정에 따라 ▲폐수 무단 방류 ▲무허가(미신고) 폐수배출시설 설치·운영 여부 ▲방지시설 정상 가동 여부 ▲배출시설 운영 상황 기록 보존 및 허위 기록 여부 ▲기타 제반 준수사항 등 전반에 대해 점검했다.



점검에 앞서 합동점검반은 가좌하수처리장의 고농도 유입수 문제에 따른 배수구역 현지 파악 등을 위해 폐수처리업체 밀집지역을 방문하고, 고농도 하수 역학조사 지점을 확인하는 등 주변 일대를 순찰했다.



또한 사업장 점검 시 사업장 종사자들의 중복되는 법정의무교육의 일원화 요청 및 폐수배출시설 운영 관련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제도 개선 등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수질오염물질 및 특정수질유해물질 배출허용기준 준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업장의 최종 방류수에서 시료를 채수해 인천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 의뢰했으며, 분석 결과에 따라 초과배출부과금 및 행정처분 등 조치 할 예정이다.



김철수 인천시 환경국장은 “앞으로 가좌지역에 위치한 도금 및 공동방지업체 등 폐수 다량 및 악성 폐수배출업소를 중점 관리해 불법 행위를 근절하고, 가좌하수처리장의 고농도 하수유입 수질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폐수 불법배출에 따른 가좌하수처리장 고농도 유입수 차단을 위해 관계기관으로 구성된 특별관리반과 민간단체로 이뤄진 하수맨홀 역학조사반을 구성·운영해 배출 오염원 관리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이미지파일
점검사진.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1) 5 인천시, 장마철 고농도 폐수 무단 방류 대비해 민관 합동점검.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1) 5 인천시, 장마철 고농도 폐수 무단 방류 대비해 민관 합동점검.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3-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