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 물산업 분야 선도위해 스마트그리드학회 등과 맞손

-상수도사업본부·보건환경연구원, 인천환경공단 및 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 학회와 공동 업무협약 체결-

담당부서
수질보전과 / 이정민 (032-440-5502)
제공일시
2024-04-17
조회수
87

협약식 사진

인천광역시는 인천환경공단, 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 학회와 함께 인천환경공단 가좌사업소에서 맑고 깨끗한 물환경 조성과 안정적 관리 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인천광역시(상수도사업본부와 보건환경연구원)와 인천환경공단 그리고 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 학회를 포함하는 다자간 업무협약의 성격을 띠고 있다.



스마트워터그리드는 물의 생산과 소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점검하면서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첨단 수자원 관리시스템이다.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효과적으로 물을 관리하고, 최적의 수처리, 수자원 확보, 실시간 물수요를 분석 및 예측해 시민들에게 건강한 물을 공급하는 것이다.



4개 기관이 참여하는 협약에는 스마트워터그리드 분야 기술지원체계 구축 및 협력, 학회의 학술대회 개최 및 운영에 관한 협조, 협약 당사자 간 인적자원과 정보의 교류 및 지원, 해수담수화 등 대체 수자원 개발 등에 관해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취수과정부터 급수까지 기반 시설을 구축하고, 192개 항목 수질검사로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다. 고도정수처리시설을 확충하고, 노후관교체 및 관세척 사업으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물을 생산하고 있다.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먹는물, 해양·하천 등 수질환경과 대기오염도, 악취 등의 대기환경을 대상으로 다양한 연구조사를 수행하는 세계적으로 검증된 측정분석 전문기관으로, 다년간의 연구조사 노하우 및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인천시 환경분야의 정책사업을 홍보·지원하고 있다.



권문주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이번 협약을 계기로 환경분야의 다양한 연구성과와 최신 기술동향 등을 교류·발전시켜 나가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긴밀한 상호 협력관계를 확대해 환경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인수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최근 물관리는 기후변화, 인구의 증가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야 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시정에 반영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파일
협약식 사진.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2) 3 인천시, 물산업 분야 선도위해 스마트그리드학회 등과 맞손.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3-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