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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소식

주요민원 Q&A(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담당부서
정보화담당관 (-)
작성일
2025-10-01
분야
-
조회
1861

주요민원 Q&A(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 Q1. 여권민원 등 각종 민원서비스는 어떻게 하나요?
  • A1. 정부24 홈페이지 에 접속해 주민등록등본(초본)·가족관계증명서·납세증명서 발급, 여권 재발급 등을 신청 할 수 있으며, 무인발급기로 모든 발급서비스가 가능합니다.(단, 모바일신분증 본인확인 불가) 
    다만,
    국민신문고, 청원24, 정보공개포털은 시스템 접속 불가 하여 우편, 팩스, 방문 신청으로 가능합니다.  


  • Q2. 재산세를 내야 하는데 ‘스마트 위택스’가 되지 않아요
  • A2. 현재 모바일 스마트 위택스는 접속이 제한됐습니다. 대신 위택스 홈페이지 에서 신고·납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9월 30일(화) 납부 기한이 도래하는 재산세·취득세 등 지방세 전세목을  10월 15일(수)까지 납부 할 수 있도록 연장했습니다.


  • Q3. 부동산 거래와 임대차 계약 신고는 가능한가요?
  • A3. 부동산 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부동산거래신고와 주택임대차계약신고가 가능합니다. 


  • Q4. 화장장 온라인 예약은 가능한가요?
  • A4. 온라인 화장 예약 시스템(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의 서비스 이용이 중단되어, 전국 화장시설은 팩스, 전화나 방문을 통한 수기 예약만 받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임시 홈페이지 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Q5. 불법 주정차 민원신청은요?
  • A5. 안전신문고 시스템 장애로, 유선 및 방문접수로 운영 하고 있습니다. 120미추홀콜센터 및 군구 민원실, 경찰민원콜센터(182), 소방민원(119)으로 유선 민원신청 이 가능합니다.


  • Q6. 국민행복카드 전자바우처 결제가 안돼요
  • A6.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이 부분적으로 복구됨에 따라 대국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으니 참고바랍니다.

  • Q7.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에는 문제가 없나요?
  • A7. 소비쿠폰 온라인 신청·지급·사용에 문제가 없지만, 국민신문고 시스템 장애로 인해 온라인 이의신청은 어려운 상황이므로, 신분증 등 준비물을 지참하시어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 해주시기 바랍니다.


  • Q8.  URL링크가 포함된 정부시스템 장애 관련 문자가 왔어요.
  • A8. '인터넷 주소'(URL) 링크가 포함된 문자 및 SNS 안내 문자는  100% 스미싱 이므로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공공기관 및 금융회사 사칭 스미싱 피해가 의심되는 문자를 받았다면 24시간 무료로 운영하는 한국인터넷진흥원 118상담센터(☎118) 로 신고해 상담받을 수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감독원 정보포털 ‘파인(FINE)’에 개인정보를 등록하면 신규 계좌 개설이나 신용카드 발급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각별한 주의 당부드립니다.

    ※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SMS)를 대량 전송 후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전화를 하도록 유도해 금융정보·개인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 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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