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의 행정동은 그대로 유지되나요?
-
행정체제가 개편되어도 대부분의 동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다만, 서구·검단구 분구에 따라 경계에 위치한 동과 자치구 판단에 따라 일부 동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 행정체제 개편 이후 주소 변경이 필요한가요?
-
변경된 주소는 자동으로 반영되며 별도 절차가 필요한 경우 향후 세부적으로 안내해 드릴예정입니다.
- 세금이나 공과금 납부에 변화가 있나요?
-
행정체제 개편 후 납부해야하는 세금이나 폐기물 수수료 등 일부 공과금은 요율에 따라 변동이 있을수 있으며, 주소에 따라 신설 자치구에서 부과 및 납부하게 됩니다.
- 선거는 어떻게 치러지나요?
-
’26년 7월 새롭게 출범되는 자치구에 맞춰 지방의회 의원수와 선거구가 재편될 예정이며,
’26년 6월 실시되는 지방선거에서는 재편된 선거구에 의해 새로운 구청장과 지방의회 의원들이 선출됩니다.
- 신설구 청사는 어떻게 운영되나요?
-
제물포구는 현 중구·동구청사를 우선 활용하고, 청사가 없는 영종구, 검단구는 민간건물임차, 모듈러 임차 등의 방법으로 임시청사를 확보해 출범하게 됩니다.
신청사는 지역의견 수렴, 해당 자치구 협의 등을 통해 최대한 신속히 건립할 수 있도록 미리 행정절차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신설구의 부족한 생활기반시설(SOC) 확충계획은 있나요?
-
지역별로 필수 생활기반시설(SOC)을 우선 순위로 하고, 지역주민 요구사항, 자치구 여건 등을 고려하여 추가 시설을 확충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만, 기반시설 확충은 관련 행정절차 이행, 재정확보 등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만큼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수밖에 없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개편되는 자치구에 대한 재정 지원은 어떻게 할 계획인가요?
-
먼저, 신설구의 안정적인 재정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시가 자치구에 교부하는 조정교부금의 교부율을 늘려 지원할 계획입니다.
특히, 개편 자치구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 3년간 특별조정교부금을 연간 총 100억원 범위 내에서 추가 지원할 예정입니다.
행정체제 개편에 따른 필수 기반사업(임시청사 환경공사비와 출범 전까지의 임차료, 정보통신인프라 구축, 안내표지판 정비 등)에 대해서는 시비 50%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 앞으로 특별조정교부금 추가 지원, 정부의 재정지원 확보 등을 통해 자치구의 재정 부담을 최소화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