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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소식

주요민원 Q&A(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담당부서
정보화담당관 (-)
작성일
2025-10-01
분야
-
조회
284

주요민원 Q&A(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 Q1. 여권민원 등 각종 민원서비스는 어떻게 하나요?
  • A1.  정부24 홈페이지 에 접속해 주민등록등본(초본)·가족관계증명서·납세증명서 발급, 여권 재발급 등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국민신문고, 청원24, 정보공개포털은 시스템 접속 불가하여 우편, 팩스, 방문 신청으로 가능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 로 현재 모든 발급서비스가  가능 합니다. (단, 모바일신분증 본인확인 불가)


  • Q2. 재산세를 내야 하는데 ‘스마트 위택스’가 되지 않아요
  • A2. 현재 모바일 스마트 위택스는 제한됐습니다. 대신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신고·납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9월 30일 납부 기한이 도래하는 재산세·취득세 등 지방세를 10월 15일까지 납부 할 수 있도록 연장했습니다.


  • Q3. 부동산 거래와 임대차 계약 신고는 가능한가요?
  • A3. 부동산 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부동산거래신고와 주택임대차계약신고 가 가능합니다. 다만, 토지만 거래신고 하는 경우는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상의 토지대장 정보와의 연계가 필요하기에 직접​ 방문 을 통해 신고 접수해야 합니다.


  • Q4. 화장장 온라인 예약은 가능한가요?
  • A4. 온라인 화장 예약 시스템(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이 전소돼 사용 불가합니다. 전국 화장시설은 팩스, 전화나 방문을 통한 수기 예약 만 받고 있습니다. 


  • Q5. 불법 주정차 민원신청은요?
  • A5. 안전신문고 시스템 장애로, 유선 및 방문접수로 운영 하고 있습니다. 120미추홀콜센터 및 군구 민원실, 경찰민원콜센터(182), 소방민원(119)으로 유선 민원신청 이 가능합니다.


  • Q6. 국민행복카드 전자바우처 결제가 안돼요
  • A6.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시스템 에 장애가 발생함에 따라 국민행복카드 기능 정상화 전까지는 현금결제만 가능 합니다. 수기 관리 후 스템 복구시 추후 바우처 지급예정 입니다. 신청일에 따라 지원금액 상이하므로 반드시 서류 접수 부탁드립니다.


  • Q7.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에는 문제가 없나요?
  • A7.  소비쿠폰 온라인 신청·지급·사용에 문제가 없지만,  국민신문고 시스템 장애로 인해 온라인 이의신청은 어려운 상황이므로,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 해주시기 바랍니다.


  • Q8.  URL링크가 포함된 정부시스템 장애 관련 문자가 왔어요.
  • A8. '인터넷 주소'(URL) 링크가 포함된 문자 및 SNS 안내 문자는  100% 스미싱 이므로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공공기관 및 금융회사 사칭 스미싱 피해가 의심되는 문자를 받았다면 24시간 무료로 운영하는 한국인터넷진흥원 118상담센터(☎118) 로 신고해 상담받을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각별한 주의 당부드립니다.
    ※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SMS)를 대량 전송 후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전화를 하도록 유도해 금융정보·개인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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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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