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 상수도, 스마트워터그리드 학술대회서 미래 물 관리 비전 제시

-인공지능(AI) 기반 물관리 혁신기술과 스마트 물 산업 발전 방향 논의-

담당부서
급수부 / 김도영 (032-720-2176)
제공일시
2025-09-17
조회수
52

사진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상수도사업본부는 17일부터 18일까지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리는 ‘2025 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 통합학술대회’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사)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학회가 주관하며, ‘물 인프라의 인공지능(AI) 혁신기술과 스마트 물 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진행됐다. 행사에는 학계, 전문가, 관련 기관, 기업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 1,500여 명이 참석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스마트 물관리 시스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물 에너지 효율화 ▲스마트 물 산업의 인공지능(AI) 혁신 기술 발전과 미래 등 총 세 개의 전문 세션을 운영하며, 각 분야의 기업, 교수, 전문가들과 함께 주제 발표와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특히,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가뭄과 물 수요 증가 등 수자원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인천시 상수도에 인공지능 기술을 선제적으로 적용하는 방향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스마트 상수도 시스템 구축이 향후 안정적인 물 공급과 지속 가능한 도시 관리에 핵심 과제임을 부각했다.



장병현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인천시 상수도의 혁신적인 발전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시민에게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파일
IMG_9923.jpg 미리보기 다운로드
첨부파일
16 (4) (14시) 인천 상수도, 스마트워터그리드 학술대회서 미래 물 관리 비전 제시.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