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 학교‧유치원 등 2,851개교 수돗물 수질검사

-- 우리 자녀 건강한 수돗물 생활환경 조성 --

담당부서
수질안전부 / 이수철 (032-720-2512)
제공일시
2021-06-20
조회수
505

인천시, 학교‧유치원 등 2,851개교 수돗물 수질검사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우리 자녀들이 어디에서나 수돗물을 안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우리 자녀 건강한 수돗물 생활환경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금년 6월 21일부터 9월까지 인천시 전체 “학교‧유치원 및 어린이집” 총 2,851개교(‘20. 12.기준 “학교 및 유치원 920, 어린이집 1,931”)와 학생 주요 이용시설을 대상으로 수돗물 수질검사를 실시한다.

또한 학생가정의 수돗물 검사를 위해 검사신청을 받고 미추홀참물 과학교실(이하 “과학교실”)을 통해 총 33개교 237개 학급에 채수병을 나누워 주고 워터코디(수돗물 검사원)가 수거해 검사하는 비대면 수돗물 검사도 같이 추진된다.

검사항목으로는 시각, 맛, 냄새 등 심미적 영향과 배관오염 및 노후 정도를 알 수 있는 탁도, 잔류염소, pH, 철, 아연 등 총 7개 항목을 검사한다.

 

수질 부적합에 대해서는 2차 검사(총 13개항목 1차 + 일반세균, 총대장균군, 색도, 경도, 염소이온, 암모니아성질소)와 워터닥터(배관전문관)의 배관내시경 등 배관 안전성 검사도 병행 실시하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배관내시경 검사결과 배관오염이 확인 된 경우 사용자가 요청할 경우 무료로 배관세척도 지원한다.

아울러 지역 대표성을 갖는 총 142개 학교에 대해 먹는물수질검사 61개 전 항목 검사를 실시한다.

또한 먹는물 수질 기준에 적합해도 수질문제가 우려되는 학교는 현장 조사 및 수도꼭지 전수검사, 수돗물 유입ㆍ유출 수질 비교 검사와 배관내시경 등을 실시해 문제점 진단과 안전 조치도 같이 시행한다.

조인권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안정적 사업 추진을 위해 교육청 및 어린이집 단체 등 관‧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학교 급식실 수돗물 및 학생 주요 이용시설의 수돗물 검사 정례화 등을 통해 우리 자녀들이 지속적으로 건강한 수돗물 생활을 영위토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파일

첨부된 이미지 파일이 없습니다.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