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검색어 입력 바로가기

보도자료

유휴·저활용 공간, 주민이 행복을 채우는 동네 플랫폼 조성

제공부서
주거재생과 / 이상준 (032-440-3477)
제공일시
2020-10-30
조회수
80

 
○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지난 29일 유휴·저활용 공간을 주민 플랫폼 공간으로 조성하는 행정안전부 공모 사업 ‘남촌동 어울림 커뮤니티센터’를 준공 했다고 밝혔다.
 
○ 시는 쓰지 않거나 사용하고 있지만 제대로 활용 되지 않는 공공의 유효·저활용 공간인 경로당을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 커뮤니티센터로 사용할 수 있도록 주민들에게 권한을 줄 계획이다.

○ 이 사업은 저출산·고령화 등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공공의 유효·저활용 공간을 주민주도 참여공간으로 조성하여 활력을 잃은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및 변화시키는 공간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 지자체 주도로 공간을 먼저 개선한 후 시민에게 개방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동네 주민들이 사업 초기부터 직접 참여해 공간 활용계획을 세우고 공간 조성과 운영의 권한을 주민에게 부여해 주민이 체감하도록 추진하는 사업이다.
 
○ 남동구 남촌동은 1980년대 초반 남동공단 배후지원 단지로 개발된 지역으로 오래된 다가구, 다세대주택이 밀집 되어 있고, 문화시설이 전무하며 복리시설이 다른 지역보다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 주민 커뮤니티센터 조성을 통해 주민공동체를 활성화 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주민들과 지역의 문제 인식을 공유하고 재생공감대를 조성하여 마을 마스터플랜을 계획하고 있다.
 
○ 마을계획에 대한 주민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주민이 마을계획에 참여하도록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운영에도 지원 할 계획이다.
 
○ ‘남촌동 어울림 커뮤니티센터’조성 사업은 국비 5억1천만 원, 시비 5억1천만 원, 구비 5억 총15억2천만 원이 투입된 사업으로 경로당, 마을주택관리소, 청소년 쉼터, 생활문화교실, 강의실, 도서관, 다목적실, 주민협의체 사무실 등으로 구성 되어 있다.
 
○ 김정호 시 주거재생과장은 “이번 남촌동 어울림 커뮤니티센터 조성 사업은 주민주도 사업으로 동네 현안 문제 해결의 당사자인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공유공간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어 지역경제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 등을 통해 남촌동에 새로운 희망을 불어 넣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별첨> 사진자료

 

이미지파일

noname01.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1)2-1 (사진자료)남촌동 어울림 커뮤니티센터 준공식.zip 다운로드

(1)2 유휴 저활용 공간 주민이 행복을 채우는 동네 플랫폼 조성.hwp 다운로드

공공누리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대변인실
  • 문의처 032-440-3079
  • 최종업데이트 2020-10-2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