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 함께 걷고 소통하는‘헬스빌리지 사업’확대

-- 생활터 기반 시민 건강 증진 프로젝트 --

제공부서
건강증진과 / 김은미 (032-440-2722)
제공일시
2021-05-18
조회수
150

인천시, 함께 걷고 소통하는‘헬스빌리지 사업’확대 관련 이미지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코로나19로 운동이 부족한 시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생활터 기반 시민 건강증진 프로젝트인‘헬스빌리지 사업’을 확대·추진한다고 밝혔다.
 
‘헬스빌리지 사업’은 시와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이 함께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걷기 챌린지를 통해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금연 상담 등 다양한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율 건강생활실천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건강생활실천 참여의지가 높은 아파트 입주민을 대상으로 ▲걷기 챌린지(인천시 걷기 플랫폼 ‘워크온’을 활용한 비대면 자율 걷기 실천 운동)를 개최해 목표달성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건강정보와 운동 프로그램 운영 ▲금연 상담 등 다양한 건강증진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시민들은 휴대폰에‘워크온’을 다운받아 설치 후, 본인 거주 아파트의 이웃들이 함께 하는 커뮤니티(아파트단지명) 가입해 참여하면 된다.
 
앞서 2020년 1개 아파트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결과 주민 호응이 높아, 금년에는 미추홀구와 연수구 소재 아파트 6개를 선정해 확대 추진 중이며 12월말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2020년 지역사회건강조사(질병관리청) 결과 걷기 실천율이 전국 2위(44.8%)로 높은 반면 미추홀구와 연수구(원도심)가 흡연율, 걷기 실천율 등의 건강지표가 낮아 올 상반기 우선 사업대상 지역으로 2곳을 선정해 추진에 들어갔다.
 
시는 이번 헬스빌리지 조성 사업에는 인천시에서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모집으로 채용한 전문 인력 5명을 아파트별 담당자로 지정해 걷기 챌린지를 지원하고 운동 프로그램 운영, 걷기 좋은 길 발굴, 건강콘텐츠 개발, 1:1 맞춤형 상담 등에 활용해 사업 효과를 높일 뿐 아니라 이들을 건강분야 전문가로 양성해 지속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백완근 시 건강체육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 전반에 걸쳐 어려운 상황이지만, 인천시민이 안전하게 걷기 운동을 실천하고 쉽게 건강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모바일 걷기 앱을 활용한 비대면 헬스빌리지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며“생활터 기반의 건강증진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 간 건강 불균형을 해소하고 시민 건강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미지파일

noname02.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1)2 생활터 기반 건강증진 프로젝트 헬스빌리지 확대 운영.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1)2 생활터 기반 건강증진 프로젝트 헬스빌리지 확대 운영.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대변인
  • 문의처 032-440-3064
  • 최종업데이트 2021-03-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