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쌍둥이 가상도시에서 미래를 그린다” 인천시, 디지털트윈 행정으로 대전환 추진

-- 6.28~7.2 시청 중앙홀에서 <디지털트윈 행정 대전환 전시> --

담당부서
스마트도시담당관 / 조기웅 (032-440-8937)
제공일시
2021-06-28
조회수
989

“쌍둥이 가상도시에서 미래를 그린다” 인천시, 디지털트윈 행정으로 대전환 추진 관련 이미지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누구나 인천의 비전을 입체적으로 체험하고 스마트도시를 실감할 수 있는 3차원 디지털 가상도시를 구축하고, 그 쌍둥이 도시에서 행정분야 전반에 대한 정교한 모의실험과 예측을 선행하는 인천형 디지털트윈 행정*으로 대전환한다고 밝혔다.






* 인천형 디지털트윈 행정 : 도시의 환경변화(도시계획, 건물·시설물 설치 등)가 예상되는 행정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획단계에서부터 인천시가 구축한 3차원 가상도시에서 사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시환경변화에 따른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시민 안전을 촘촘하게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행정

 

민선7기 인천시는 시민이 행복하고 살기좋은 미래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지난 2018년 4월 전담조직인 ‘스마트도시담당관’을 신설하고, 2024년을 목표로 한 스마트도시 로드맵을 수립·실행 중이다.

 

특히 올 상반기에는 한국판뉴딜의 핵심과제 중 하나인 정부의 「XR 메타버스 프로젝트」공모에 인천의 ‘XR 메타버스 인천이음 프로젝트’가 선정돼, 디지털트윈 기술을 바탕으로 한 XR 서비스 상용화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 6.28(월)~7.2일(금), 디지털트윈 행정 대전환 전시 진행

시는 6월 28일 오후 2시부터 7월 2일까지 시청 1층 중앙홀에서 ‘디지털트윈 행정 대전환 전시’를 진행한다.

 

GIS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트윈, 가상과 현실을 결합한 확장현실(XR) 메타버스 등 시의 첨단 미래 도시 기술과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전시는 ▲민선7기 3년 GIS 성과 ▲인천시 디지털 가상도시(디지털트윈) 구축 기술 ▲디지털트윈 데이터댐 구축 및 개방 ▲디지털트윈 행정 확장 및 일자리 ▲지오빔(GeoBIM), XR 메타버스 등 미래기술을 총망라해 새로운 미래를 여는 기술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 민선7기 3년, GIS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가상도시 구축

시는 2013년 전국 최초로 GIS플랫폼을 도입·운영하고 있으며, 그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9년부터 3차원 디지털 가상도시 구축사업을 통해 지역에 최적화된 디지털트윈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민선7기 3년차까지 도로시설물 데이터 168종 등 디지털트윈 행정의 기반이 될 도시 데이터 구축, 부서 간 벽을 허문 110여건의 협업을 통해 공무원들의 일하는 방식을 현장중심으로 개선하고, 협업과정에서 생산되는 데이터의 공유·시민 개방을 활성화했다.

 
이미지파일
noname02.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1)2 쌍둥기 가상도시에서 미래를 그린다.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1)2 쌍둥기 가상도시에서 미래를 그린다.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3-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