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2021 K-UAM 콘펙스’ 인천에서 16일 개막

-- 미래 산업인 도심항공교통이 공항과 도시에서 어떻게 실현될지 선보여 --

담당부서
항공과 / 이원희 (032-440-4834)
제공일시
2021-11-16
조회수
787

2021 K-UAM 콘펙스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11월 16일부터 17일까지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2021 K-UAM Confex”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미래도심교통과 산업 혁명으로 이어질 대표적인 미래 산업인 도심항공교통이 공항과 도시에서 어떻게 실현될지를 보여주는 “2021 K-UAM Confex”에서는 ❶‘21년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공항실증과 연계를 통해 도심항공교통 실현에 필요한 기체, 운항서비스, 교통관리 및 인프라 등 새로운 교통체계 개념을 선보인다.

 

인천시는 2028년 올림픽에 도심항공교통을 활용할 계획인 미국 LA시와의 상호지원 협약을 시작으로 양 도시의 공항과 기관 그리고 대학이 유기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협력 협약을 체결하여 ❷“도심항공교통 글로벌 도시간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도심항공교통을 선도해 나가기로 했다.

 

인천의 도심항공교통 플랫폼*을 활용해 2022년부터 미국 스카이웍스사(Skyworks Aeronautics)의 비행체를 이용해 최초로 지점(point to point)에서 지점을 연결하여 실증 비행하는 ❸“인천도심항공교통 실증비행 협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 인천의 도심공역을 3차원 입체 지리정보시스템과 인구 이동량 등을 연계하여 위험도 (2차사고 포함)를 분석하고 실증 노선을 제공하는 시스템

 

“인천도심항공교통 실증비행”에 참여하는 기업은 비행체 개발사인 미국 스카이웍스사와 베터리 전문기업인 모비우스에너지(미), 운영사로 민트에어(한), 롯데렌탈과 롯데지주가 롯데그룹을 대표해 참여한다. 롯데그룹은 “2021 K-UAM Confex”를 통해 도심항공교통 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대내외에 공표한다.

 

또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대한항공,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KT 등 협력기업과 공항 연계형 도심항공교통체계를 구현하는 공동 협력 협약을 통해 도심항공교통의 성공적인 안착을 구체화시키는 노력을 선도한다.



❹콘퍼런스에서는 도시와 도심항공교통을 주제로 인천산학융합원에서 인천시 도심공역체계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고, LA시에서는 스마트시티와 연계한 UAM 산업 생태계를, UCLA의 티모시피셔 교수는 온라인을 통해 UAM이 구현된 미래도시를 발표하는 등 국내외 전문가와 기업이 발표한다.

 

특히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가 각각의 파트너기업과 함께 공항과 연계되는 도심항공교통체계에 대한 발표를 하는 등 공항과 도시의 관점에서 도심항공교통체계의 수용성에 대한 논의와 함께 국토교통부, LA시, 인천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인하대가 참여하는 ❺“도심항공교통기반 도시간 글로벌 협력체계 구축방안”토론회가 진행된다.

 

❻전시장에서는 현대자동차, 한화시스템, LIG 넥스원, 대한항공 등의 도심항공교통 비행체 모형 전시와 인천시 도심항공교통 창업아카데미를 통해 선정된 5개 선도기업의 제품을 전시한다. 도심항공교통 창업아카데미 5개 선도 기업 중 3개사는 미국 LA, 독일 뮌헨,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에서 글로벌 투자사를 대상으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가지기도 했다.

 

16일 박남춘 시장은 개회사를 통해 “도심항공교통은 기존 항공교통체계와 달리 도심의 하늘 길을 이용하는 도심교통수단이므로 글로벌 도시 간 협력을 통해 인천형 도심항공교통 생태계 구축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올해 처음 열리는 K-UAM 콘펙스를 통해 미래교통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네트워크의 장이 활짝 열려 관내 기업을 비롯 우수한 UAM 기업들의 참여와 투자로 지속가능한 미래경제성장의 기틀이 마련되길 바란다”며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되어 있는 마이스 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지역대표 행사로 발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미지파일
2021 K-UAM 콘펙스.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3) 2021 K-UAM 콘펙스 인천에서 16일 개막.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3) 2021 K-UAM 콘펙스 인천에서 16일 개막.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3-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