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 '청소년이 만나는 죽산 조봉암' 발간

-- 조봉암 선생의 삶, 활동, 사상과 어록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 내 --

담당부서
문화유산과 / 정이슬 (032-440-8378)
제공일시
2022-08-15
조회수
136

청소년이 만나는 죽산 조봉암 도서 표지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인천의 역사 인물 죽산(竹山) 조봉암(1899~1959) 선생을 홍보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조봉암 선생의 업적과 사상을 청소년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청소년이 만나는 죽산 조봉암󰡕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죽산 조봉암 선생의 생애와 복권까지의 일대기를 소개하는 청소년 대상 전기 도서다. 선생의 삶을 소년기–청년기–장년기로 나눠 시기별 주요 활동을 살펴보고, 1959년 사형 선고에 따른 사망 후 2011년 대법원의 무죄 판결, 사후 복권까지 조명했다.

 

이 책을 통해 조봉암 선생의 삶, 활동, 사상과 어록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다. 친근하고 읽기 쉬운 문체로 서술했으며, 책 곳곳에 컬러 삽화를 삽입하고,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옛 사진·신문 자료, 생애 연표, 지도 등을 수록했다.

 

특히 인천 관내 초·중·고등학교와 시·교육청 산하 도서관 등에 배포해 청소년뿐만 아니라 시민들도 이 책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 조봉암 선생의 삶과 활동에 대한 호기심을 유도하고, 지역사회에 선생의 인지도를 높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죽산 조봉암 선생은 인천 강화 출신의 독립운동가이자 정치인이다. 3·1운동 참가와 감옥 생활을 계기로 민족의식에 눈을 떠 본격적으로 독립운동에 투신했다. 국내·외를 오가며 독립운동을 하던 중 체포돼, 신의주 감옥에서 7년간 옥고를 치른 후 출소했다.

 

해방 후 선생은 대중 정치가로 활동했고,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초대 농림부 장관으로서 농지개혁을 추진해 자기 땅이 없었던 가난한 농민들에게 농지를 제공했다. 특히 제2대·제3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해 시대를 앞서 평화통일과 정치혁신을 주장하여 대중들의 많은 지지를 받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조봉암 선생님은 독립운동가이자 대한민국 건국에 이바지한 자랑스러운 인천의 인물”이라며 “이 책을 통해 청소년들이 조봉암 선생님에게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많은 사람이 고루 잘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던 선생님의 뜻을 헤아려 봤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죽산 조봉암 선생을 기리는 (사)죽산조봉암선생기념사업회를 지원하고 있다. 기념사업회는 그동안 󰡔죽산 조봉암 語錄(1948~1954), 죽산 조봉암 記錄(1899~1950)·(1950~2011)󰡕을 발간했으며, 인천광역시청·인천문화재단·시립박물관에서 <그리움...인천이 낳은 지도자, 조봉암> 사진전을 개최하기도 했다. 앞으로는 시민 대상 학술 강연회, 죽산 평전 및 죽산 만화 발간 사업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미지파일

청소년이 만나는 죽산 조봉암 도서 표지.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1) 3 인천시, 청소년이 만나는 죽산 조봉암 발간.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1) 3 인천시, 청소년이 만나는 죽산 조봉암 발간.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4
  • 최종업데이트 2022-08-1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