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 노후 아파트 정전사고 예방위해 전기종사자 교육

-교육의무 없는 관리사무소 전기종사자에 안전교육 … 2회 걸쳐 480명 교육-

담당부서
에너지산업과 / 김종현 (032-440-4357)
제공일시
2023-11-29
조회수
308

전기종사자 교육

인천광역시는 11월 28일 인천교통연수원 대강당에서 아파트 등 공동주택 전기종사자를 대상으로 여름철 노후 아파트 정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기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전기안전관리자는 법정교육을 받아야 하지만,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에서 일하는 전기 관련 종사자들은 교육을 받아야 하는 의무가 없다.

때문에 인천시는 전기 관련 종사자들이 보다 전문적으로 현장 안전 점검을 할 수 있도록 한국전기기술인협회 인천광역시회와 협업해, 전국 최초로 전기종사자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게 됐다.

이번 교육에는 220여 명이 참석했으며, 앞서 지난 9월 열린 교육에는 260명이 참석해 당초 목표인 400명을 웃도는 총 480명의 전기종사자가 안전교육을 받았다.

교육은 종사자들의 전기사고 대처 능력을 높이고, 정전 예방을 위해 전문 강사가 사례 중심으로 교육했다.

또한 그간 합동점검, 점검반 인솔 등 안전점검 추진에 공로가 있는 군·구 공무원 5명, 민간인 5명의 표창도 실시됐다.

앞으로 인천시는 아파트 전기종사자에 대한 전기안전교육으로 정전 사고 대처 요령 등 전문교육으로 아파트 전기재난을 예방하고, 정전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한 공조 체계를 유지해 나갈 예정이다.

박광근 인천시 에너지산업과장은 “내년부터는 아파트 안전 점검이 정례화되는 만큼 다양한 지원방안을 검토 추진할 계획”이라며 “여름철 아파트 정전 사고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아파트에서도 더욱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해까지는 합동 안전 점검만 실시했지만, 올해부터는 여름철 노후 아파트 정전 사고로 인한 전기재난 예방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안전 진단, 특별안전 교육 등 예방사업을 확대해 시행하고 있다.

앞서 지난 상반기에 노후 변압기 안전 점검을 실시한 결과 58개 단지 중 ‘주의’로 판정된 28개 단지에는, 점검결과표를 통보해 정전사고 예방 및 절전을 안내했다.
* 안전점검 58단지(중구 3, 동구 7, 미추홀구 6, 연수구 9, 남동구 5, 부평구 13, 계양구 4, 서구 11)

특히 지난해 안전 점검한 98단지 중 ‘주의’ 단계를 받은 아파트를 대상으로 정밀 점검을 희망하는 10단지에 대해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변압기 교체 정보 등도 제공했다.
* 안전진단 10단지(미추홀 3, 연수구 3, 남동구 4)
이미지파일
전기종사자 교육.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1) 3 인천시, 노후 아파트 정전사고 예방위해 전기종사자 교육.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3-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