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설명자료

「인천시 “4.4조 들여 북 공항 지원”보고서… 여당 의원은 지원법 발의」 보도에 대한 설명자료(5월 10일 중앙일보 보도)

-- 남북 관계 개선에 대비해 장기적 관점에서 진행한 학술용역 --

제공부서
항공과 / 한예지 (032-440-4809)
제공일시
2021-05-10
조회수
6029
5.10.(월) 중앙일보에서 보도한 < 인천시, “4.4조 들여 북 공항 지원”보고서 … 여당 의원은 지원법 발의 > 관련 설명자료입니다.

 

□ 주요 보도내용


○ 인천시가 인천국제공항을 대북 교류거점으로 키우겠다며 외부 기관에 의뢰한 연구용역 결과에 4조4000억원을 들여 북한에 9곳의 공항을 건설하거나 정비하는 방안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 ‘인천국제공항 대북 교류거점 연구’용역 보고서는 “항공이 철도보다 현대화에 드는 비용과 시간이 적을 것”이라며 북한 공항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여기엔 북한 전역의 50곳 이상의 공항 중 8곳을 개·보수하고 러시아와 가까운 나선엔 신공항을 세우는 안이 포함됐다.

 

□ 설명 내용

 

○ ‘인천국제공항 대북 교류거점 육성방안 용역’은 남북 관계가 크게 개선됐을 경우를 대비해 인천국제공항이 대한민국(남한)의 관문에서 한반도(남북한)의 관문으로 발전하는데 인천시가 어떤 역할을 할지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행한 학술용역임.

 

○ 따라서, 사전에 선제적으로 분석하고 검토하는데 의의가 있고, 용역 수행기관의 의견일 뿐, 실제 지원 가능성 등을 포함한 인천시 자체 계획이나 구체적인 로드맵도 전혀 설정된 바가 없음.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3-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