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산청 약초 상설 시장 그리고 한약의 효능

작성자
안 * * *


작성자 : 안정은 (제안 건의자)

제 목 : 산청 약초 상설 시장 그리고 한약의 효능


경남 산청군(군수 : 허기도)이 많은 예산을 들여 건립한 산청약초상설시장이 운영자를 구하지 못해 제기능을 못하고 있다. 이는 인근에 약초시장이 있는데다 입지 선정이 잘못되어 수익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산청군은 3억원을 들여 2015년 11월 산청읍 시장 입구에 지상2층 연면적 200㎡ 규모의 산청 약초 상설시장을 건립, 입찰을 통해 운영자를 모집하고 있다. 약초 상설 시장의 연간 사용료는 1층은 6,592,000원(부가세 별도) 이상, 2층은 2,144,600원 이상이다.
군은 군민을 대상으로 2차 입찰공고까지 냈지만 단 1명도 응찰하지 않아 대상을 전국으로 확대해 3차 입찰 공고를 진행하고 있다.

-- 2016. 1. 19(화), 김인수 기자 --

**



한약의 효능

제안자는 오랜 기간동안 공직 생활을 해 온 여성 공무원이다.
여성 공무원들은 근무처가 1층의 민원실인 경우가 많아서 겨울에는 문이 항시 열리어 있어서 근무환경이 매우 추웠다. 심지어는 발과 손에 동상이 걸리기까지 했다.
겨울에 쉽게 오는 것이 감기이고 감기가 다소 심하면 한의원에서 감기약을 몇첩 지어서 먹는데 같이 그달 생리도 순조로와져서 겨울이면 보약을 지어 먹기도 했다. 그러나 약을 지어와서 집에서 달여야 하는 일도 있어서 한약을 먹기도 쉽지가 않았다.
제안자에게는 할머니가 안계셨지만 바로 위 언니의 시어머니(최씨)가 제안자에게 생리 불순에는 익모초가 좋다, 치질 증상에는 뜨거운 소금뜸질이 좋다고 일러 주어서 익모초를 일부러 구해서 삶아 먹기도 했다.
직장에서는 부녀계장(여성계장)이 한번씩 여직원을 모아 의자 위에는 꼭 방석을 깔고 근무할 것을 일러 주었다. 실제 여성 공무원들이 아기를 하나밖에 갖지 못하는 여성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는 좌식생활(의자에 앉아서 근무하는 특성)에서 오는 직업병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런 여성들은 주말에 부부와 같이 등산을 하고 봄과 가을 보약을 한재씩 지어서 먹는 것이 좋을 것이다. (모성건강을 위해서이다 )

..........................................................
0. 익모초 : 월경조정 - 익모초는 월경통 치료에 현저한 효과가 있다.

0. 갈근
- 칡의 뿌리이면 칡은 한국의 전 산야에서 자생하는(비료없이 스스로 자라는) 콩과의 활엽 덩굴풀.
가. 효능 : 뇌혈관 및 심장의 관상동맥에 어혈현상이나 혈류장애를 받았을 때

참고 문헌 : 생활한방 민속약, / 감수 (약학박사 홍문화 ) / 동도문화사, 1985년, 25쪽, 116쪽
...........................................................

0. 편두통 다스리기, 갈근탕

아래는 편두통을 낫게 하는 약이다. 한방제제의 가루약인데 식후 3회, 하루나 이틀간 먹으면 완쾌할 수 있으며 가까운 약국에서 구할 수 있다.

- 한방제제, “갈근탕” : 한국 신약 (충남 논산시/ 전화 : 041, 740-8900 )
* 효험 : 편두통, 근육통, 감기, 코감기, 손과 어깨통증
* 한방제제 : 작약, 계지, 감초, 갈근, 마황, 대추, 건강 외


요즈음 두통으로 한의원에 오는 이들이 적지 않다고 한다.
심한 편두통 증상과 일반적인 두통은 한의원에서 치료할 수 있다.

-- 2015. 4. 13(월)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갈근탕의 주성분은 갈근(2.67g)으로 칡의 뿌리이다. 칡은 한국의 전 산야에서 자생하는(비료없이 스스로 자라는) 콩과의 활엽 덩굴풀.

시조 한 수 .....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만수산 드렁칡(둔덕을 따라 벋은 칡덩굴)이 얽여진들 어떠하리
우리도 이같이 얽혀 백년까지 누리리라


~~~~~

~~~~~~
등록 : 2016. 1. 20일 (수) / 1. 22일(금)
보건복지부 (장관 : 정진엽 ) - 참여 - 자유 게시판 외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