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장기의 아동들은 단백질 필요량의 2/3를 ‘ 질 좋은 동물성 단백질’ 로 섭취해야 한다 --
.
.
작성자 : 안정은 (제안자 )
제 목 : 새내기 요리 (7), 쇠고기 국
- 쇠고기 국 -
쇠고기 국은 횡성한우 및 지역의 한우로 하여야 맛이 있다.
재료 :
소 국거리, 마늘, 대파, 붉은 세절 고추, 재래간장, 콩나물(또는 숙주나물), 무
0.
냄비를 불에 올리고 한우 국거리 쇠고기를 넣고 여기에 마늘 간것, 재래간장, 참기름을 넣고 잘 덖다가 멸치 다시마물을 조금 붓고 다시 덖는다.
0.
여기에 붉은 세절 고추(또는 고춧가루)와 콩나물(머리 뗀 콩나물), 빚은 무를 넣고 대강 익힌 후 멸치 다시마 물을 마지막으로 적정량 넣고 끓으면 대파를 썰어서 넣는다.
마지막 간을 보고 간이 맞으면 불을 끈다.
※ 쇠고기국은 머리 뗀 콩나물을 충분히 넣으면 국물이 시원하다. 멸치 다시마 물을 붓고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정수한 물을 더 넣어 다시 끓여 주면 쇠고기 국물의 맛이 더욱 시원해진다.
※ 고춧가루 대신 냉장고에 넣어둔 세절고추 (‘ 건조한 것’ 또는 고추가 익어가는 계절에 나온 붉은 생고추를 씻어고 썰어서 냉동실에 보관해둔 ‘ 세절 생고추’ )를 넣으며 쇠고기의 국물이 진하지 않고 시원하다.
※ 국거리용 쇠고기는 잘게 썰도록 한다. (어린이 및 어르신의 국)
-- 2013. 7. 23(화요일), 2016. 10 12(수)--
등록 : 2016. 10 12(수)
제안청 부산시청 (시장 : 서병수) - 시민참여 - 시민 게시판 외
* * * * * * * * * * * * * * * * * *
- 양념 불고기-
쇠고기는 수입산의 쇠고기로도 상관이 없으며 정육점에서 불고기용의 쇠고기로 썰어서 와야 한다. 쇠고기에서 눈에 보이는 지방 부위는 조리 전 제거한다.
0. 재료 :
쇠고기 살코기, 마늘 간것, 파(또는 양파) 당근채, 배즙, 표고버섯 약간(없어도 좋다), 시금치 약간, 재래간장
1. 불고기 재우기
불고기용의 쇠고기, 마늘 간 것, 파, 당근채, 배즙, 표고버섯 조금,
재래 간장, 멸치 다시마 우린 물(또는 배즙)
2. 팬에 식용유를 두르지 않고 팬이 뜨거워지면 재운 불고기를 적정량 넣어서 익힌다. 팬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고기가 타므로 고온은 피하고 고기는 천천히 익히도록 한다. 쇠고기와 같이 재운 야채에서도 수분이 나오므로 배즙 외의 수분( 멸치 다시마 우린 물 등)은 많이 넣지 않도록 한다.
시금치는 마지막에 넣는다.
3. 불고기 먹기 : 동물성 지방(즉 포화지방산 등)을 피해야 하는 당뇨 환자 및 어르신들은 불고기를 먹을 때에는 야채, 육즙은 팬에 남겨 두고 간이 밴 쇠고기(살코기)를 먹도록 한다. 보통 당뇨환자들은 쇠고기를 전골(국물을 많이 넣어서 짜지 않게 하는 요리)로 해서 먹도록 권한다.
※ 요즈음 각시도에서는 지역의 한우를 판매하는 곳이 지정되어 있고
일부의 지역에서는 한우 축제도 개최하는 듯하다.
횡성 한우, 지역의 한우를 사서 쇠고기 국거리감 또는 불고기감으로 적정량 비닐랩으로 싸서 나누어서 냉동고에 넣어두고 수시로 꺼내어서 쇠고기 국으로 끓여 먹거나 쇠고기 불고기로 재여서 익혀 먹어서 질 좋은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토록 하자. 특히 성장기의 아동들(초등 ∼ 고교)에게는 단백질의 2/3는 질 좋은 동물성 단백질( 쇠고기)을 섭취토록 해야 한다.
*
*
*
작성자 : 안정은 (제안자)
주 제 : 식품 안전
제 목 : 최시훈 배즙
[ 2014년 부산 국제 음식 박람회 : 벡스코, 2014, 10. 2(목) ]
올해에는 설탕이 불안하면서 배즙이 나왔다. 최시훈 배즙이 그것이다.
배를 삶아서 그대로 즙으로 짠 것이다. 배나무는 약 400 포기, 농장에서 직접 기기로써 배즙을 짠다고 한다. 배즙은 이전부터 쇠고기 불고기를 재울때 양념으로 사용하여 왔다.
0. 최시훈 배즙
1. 농장 : 행복 두배 목곡 농원 ( 최시훈 / 부산시 기장군 일광면 )
2. 상품가 : 50개 들이 팩 1상자 2만원(배송비 별도)
3. 주문 전화 ( 최시훈) :
- 전화 : 051, 721 - 5001
* 휴대 전화 : 공일공 - 칠사구사 - 오공공일
-- 2014. 10. 2(목), 부산 국제 음식 박람회 (벡스코) --
.
등록 : 2014. 10. 3(금)
제안청 부산시청(시장 : 서병수) > 시민참여 > 시민 게시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 정승) > 국민소통 > 여론광장 외
**
*
*
*
※
작성자 : 안정은 ( 제안자 - 영양사 )
주 제 : 식품 안전
제 목 : 2016년 기장 철마 한우 불고기 축제 (10회)
부산 기장군(군수 : 오규석)은 행정구역이 매우 크다. 기장군 철마는 부산 금정구와 가깝다. 즉 바로 옆이다.
축제의 개최 장소는
기장 철마 장전천 냇가의 들녘이라 넓고 교통편도 좋으며 주차공간도 매우 넓은 편이지만 부산시민들에게 해가 거듭될수록 인기가 높아져서 이번 축제에서는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들이 많았으므로 주차공간이 부족했다.
개최날짜가 10월 3일이 연휴가 끼여서 일까 ?
들녘은 몇 년전, 띄엄띄엄 보이던 이른 코스모스가 올해는 장전천 들녘을 온통 장식하고 있었다.
철마 한우 불고기 축제는 가족들과 함께 와도 쇠고기 곰국, 소머리탕, 쇠고기국을 점심으로 먹을 수 있으며 그리고 쇠고기도 국거리 및 불고기감으로 구분해서 담아 판매하며 또 철마 한우 고기 곰탕(즉석식품)도 사가져 갈 수 있다. 그리고 햇곡식과 각종의 부식거리도 같은 장소에서 전시하고 있는데 생산지와 가까워서 매우 신선하다.
기장 한우 불고기 축제의 유명세 때문인지 전남 진도 돌김, 타시도의 (구운) 땅콩도 먼 곳에서 원정을 왔고 올해는 김천 유기(방짜 유기) 그릇도 와서 전시하고 있었다.
제안자는 이날 쇠고기국을 점심으로 사서 먹고 왔는데 국에 콩나물이 많이 들어 있어서 국물이 시원했고 고기는 잘게 썰어서 넣었다. 어르신들은 대부분 쇠고기 곰국을 드시고 있었다.
-- 2016. 10. 3(월), 기장 철마 한우 불고기 축제 --
.
.
등록 : 2016. 10. 4(화)
제안청 부산시청 (시장 : 서병수) - 시민참여 - 시민 게시판 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