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깨의 재배와 한국전통식품 참기름 생산 (이명박 대통령, 2009. 6. 15일,
2009. 7. 20일) 와 관련입니다 --
.
.
작성자 : 안정은 (제안자 - 영양사 )
주 제 : 식품 안전
제 목 : 아보카도 오일이란 ?
[ 깨의 재배와 한국전통식품 참기름 생산 ( 이명박 대통령, 2009. 6. 15일,
2009. 7. 20일) ]
내용 ...........................................................................
( 중간 줄임)
- 연구원장은 참기름과 깨 외, 국산 들기름의 생산과 올리버유 등 수입산의 식용유에 대한 안전성과 추가 생산을 위해 식품안전처장과 대통령께 연구 보고하여야 하며 이후 폐식용유의 비누화 등을 위하여 식품안전처장, 각시도와 협의하여야 한다.
- ( 이하 줄임) -
................................................................................................
- 아보카도 오일, 올레산으로 발연점이 높아 -
시중에는 아보카도 기름(Oil)이 국민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어 있는 듯하다.
아보카도는 과일인데 이에 포함된 지방의 성분에서 올레산이 67%로 많이 포함되어 있다. ( 올리버 오일은 77%) 그리고 올레산의 기름은 올리버 오일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는 액체성의 기름으로 인체에서 비교적 좋은 기름으로 알려져 있다.
식물성 기름에는 콜레스테롤이 없어서 현대인들이 식물성 기름을 즐겨 먹는데 그리해도 지방분은 열량이 곡물인 탄수화물( 4Kcal) 보다 더 많으므로(9Kcal) 과잉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즉 필요량 이상의 열량은 비만의 원인)
그리고 비타민의 섭취에서 녹황색 채소(당근, 누런 호박 등)에 많은 비타민 A (전구체) 성분과 비타민 E 성분은 섭취단계에서 지방성분과 같이 섭취하면 흡수율이 증대가 되므로 기름과 같이 조리를 하는 경우가 많다. (예시 : 볶음밥에 당근이 들어가고 누런 익은 호박은 호박전을 해서 먹는 등)
그리고 상기 아보카도 오일은 발연점이 올리버 오일(엑스트라 버진 190도 C)보다 훨씬 높아서 (271도 C) 튀김용의 기름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한국에서 생산되는 콩기름 등의 액체 기름은 발연점은 높아도 (241도 C)
정제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것으로 짐작이 되므로 상기 아보카도 오일도 정제되지 않은 기름이라야 한다. 현재 정제되지 않고 아보카도를 냉압착한 오일이 시중에 나오고 있는 듯하다.
‘비정제된 엑스트라 버진 아보카도 오일’ 이란 이름으로 나오는 기름은 발연점이 높으므로 가정에서 계란 부침, 각종의 전 부침 그리고 특히 튀김 요리에 적당하다.
경남대 식품생명학과 김교남 교수는 아보카도 오일은 멕시코산의 고급품종인 하스 품종의 아보카도 100% 냉압착해 영양을 최대한 살린 오일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한다.
.
참고 : 조선일보, 헬스 플러스, 2017. 6. 19(월), D1면, 이금숙 헬스 조선 기자
( 제목 : 혈관 청소하는 착한 지방 가득 .... 아보카도 오일이 뜬다 )
-- 2017. 6. 19(월) --
등록 : 2017. 6. 19(월)
부산시청 (시장 : 서병수) - 부산민원 120 - 시민 참여 (시민 게시판) 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