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안정은 (제안자 - 영양사)
관련대호 180906-1-1 (2018. 9. 9, 일요일 06: 57)
수신처 : 세종사무소 (참조 : 오거돈 부산시장 / 17곳 시도지사)
주 제 : 식품 안전
제 목 : 부산 어묵 생산지원 건립
부산 어묵은 한국전통식품이 아니다.
부산어묵의 주 생산지는 부산 영도구로 하고 지원장은 식품생산책임자급(기초학문 식품관련학 / 식품관련 석사 또는 박사 / 보수 230만원 )으로 하며 생산인력은 영양사로 한다.
지원장 및 생산인력의 보수는 식품안전기금이 거두어지지 않았으므로 경영 수입에서 지출한다.
현재 삼진어묵을 생산하는 공장 및 늘푸른 바다의 어묵 생산지가 부산시에서 수용이 가능하면 부산시에서 수용해서 부산시 식품생산연구소가 설립되면 경영권을 연구소장아래 둔다.
어묵의 생산방법은 제안자가 제시한대로 유탕처리된 어묵이 아니라야 한다 .
참고 문헌 : 제안서 95쪽 부산시 식품생산연구소 식품취급자 (표14) / 추가 제안 및 건의, 식품취급자들의 기본보수 현실화와 식품안전기금 납입금 인상 143~146쪽
첨부 참고 파일
1. 명품 부산 어묵 생산 어디까지 왔나 ?
2. ♬ 부산 명품 어묵 외
-- 2018. 3. 25(일) --
등록 : 2018. 3. 25(일)
부산시청 - 부산민원 120 - 시민참여, 시민게시판 외
...........................
* 관련대호 삽입
재등록 : 2018. 9. 9(일)
부산시청 (시장 : 오거돈)- 부산민원 120 - 시민참여, 시민게시판 외
**
========= 첨부 파일 1 ============
[ 어묵은 생선의 살과 뼈, 전분, 양념 등을 뭉쳐 마지막에 기름으로 익힌 식품이다. 이 때 고온의 정제된 식용유로써 유탕처리하므로 일반 튀김식품처럼 정제된 식용유의 안전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그리해서 이때까지 부산 어묵은 해삽의 인증품으로 판매하여 왔다. 그리고 국민들도 이 어묵을 먹을 때에는 유탕처리된 겉부분의 기름을 따뜻한 물에 담구어서 기름을 빼어내고 먹는 데 이 식품이 세칭 ‘ 오뎅’ 이다 그러나 어제의 식용유가 내일의 식용유가 아닌 시기에 부산이 어묵장사를 한다니 제안자는 걱정스럽다. 식용유를 사용하지 않는 구운 어묵도 있다 -- 위풍당당, 먹거리 귀족, 국제신문, 2014. 11. 8, 토요일, 오상준, 이승륜 기자, 1면 ~3면 ]
.
[ 부산시청, 시민참여, 시민 게시판 (2014. 10. 29일자)
- 제목 : 명품 부산 어묵 생산, 어디까지 왔나 ? ]
작성자 : 안정은 (제안자)
주 제 : 식품안전
제 목 : 명품 부산 어묵 생산 어디까지 왔나 ?
[ 제안 추진 내용 2007년 92 ) ]
2007. 부산 국제 수산 무역 엑스포
국내 유일의 수산 종합 전문 박람회인 부산국제수산무역 엑스포가
2007. 11. 15~17일까지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개최되었다.
16일과 17일 양일간 일반인이 관람하면 무료이다.
-- 부산 명품 수산물 --
부산광역시가 지정한 부산 명품 수산물,
“ 명품 부산 어묵” ( 주, 늘푸른바다 /부산. 사하구 장림동, 대표 : 김형광, 051, 266-5599, www. everbluesea. com )은 합성 보존료를 첨가하지 않았고 연근해산 어육살(조기, 갈치)을 50%이상 함유하였으며 깨끗하고 안전한 미강유(쌀겨로써 만든 식용유로 비타민 E가 많다고 알려져 있음)로 튀겨 위생적인 탈유기와 냉각기에서 처리하였다고 한다.
김밥에 넣도록 된 김밥어묵, 부추어묵, 고추어묵, 종합어묵 등 다양한 형태로 나오고 있다.
( 중간 줄임)
-- 2007. 11. 15(목), 조선일보, 권경훈 기자 --
-- 2007. 11. 17(일), 벡스코 --
.
등록 : 2014. 10. 26(일)
부산시청(시장 : 서병수)> 시민 참여 > 시민 게시판
.
등록 : 2014. 11. 12(수)
경남도청 (지사 : 홍준표) > 자유 게시판 (색조 파일 등록)
충남도청 (지사 : 안희정) > 자유 게시판 (색조 파일 등록)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작성자 : 안정은 (제안자)
제 목 : 부산 어묵, KTX타고 안방으로, / 코레일, 지역 명물 당일 배송 추진
코레일은 2014. 12. 1일부터 대전의 명물인 성심당 빵을 KTX특송을 이용해 전국에 당일 배송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성심당 빵은 고객의 요구가 많았음에도 신선도 유지를 위해 대전권역으로 배송을 한정해 왔다.
KTX특송 서비스는 KTX내 수화물 적재 공간을 활용해 소규모 급송품을 운송한다.
최덕률 코레일 물류 본부장은 ‘성심당 빵’을 시작으로 부산 자갈치 시장의 수산물과 어묵, 목포의 낙지 등 신선도가 중요한 지역 명물을 KTX특송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 2014. 12. 2(화), 국제신문, 8면, 김미희 기자 --
**
~~~~~
~~~~~
등록 : 2014. 12. 2(화)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 정승) > 국민소통 > 여론광장
제안청 부산시청 (시장 : 서병수) > 시민 참여 > 시민 게시판 (등록 불가)
경남도청 > 자유 게시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가을걷이 벼농사의 마지막에 덜 익은 벼알은 모아서 솥에 쪄서 말려 도정한 것이 찐쌀이다. 찐쌀은 보통 입안에 넣어 불려서 먹는데 그 찐쌀의 구수한 맛은 아직도 남아 있는데 요즈음 찐쌀을 주는 이가 있었다. 맛은 여전했다.
찐쌀이 있었듯이 요즈음 거리에는 구운 땅콩 대신 찐 땅콩도 보인다.
맛이 고소하다. 오래된 땅콩에는 아플라톡신이라는 발암물질이 생성되어 땅콩을 껍질채 소금물에 삶아서 까서 먹기도 하지만 그리하면 소금이 많이 소비되므로 땅콩을 까서 쪄서 찐땅콩으로 건조시켜서 나오는가 보다.
찐땅콩은 구운 땅콩보다 훨씬 맛이 있었다.
제안자는 ‘ 튀긴 어묵’ 대신 ‘구운 어묵’ 타령을 하였다.
찐 고구마, 찐 땅콩, 찐 만두, 찐 어묵 !
정제된 식용유가 불안하고 오래 사용하는 튀김용의 식용유는 공기와의 접촉에 의해 산화되면 발암물질이 생성되므로 어묵도 찐어묵으로 생산해내는 것이 영양면에서는 나을 것이지만 식품에서의 기름은 수분을 차단하여 보존성이 있고 빨리 음식을 익힐 수 있어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단점도 있으므로 유통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찐어묵으로 생산함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 2014. 12. 14(일) --
==================================
.
.
.
========= 첨부 파일 2 ============
작성자 : 안정은 (제안자 - 가정학사 )
주 제 : 식품 안전
* * * * * * * * * * * * * * * * * * * * * * *
제안서 :
한국전통식품 및 전통양념 제조와 유통에 따른 정부 규제에 관한 고찰과
그 발전방향 -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 1999. 10. 20, 김대중 대통령 )
제안자 :
부산광역시 금정구청 기획 감사실 (실장 : 임병철 / 구청장 : 윤석천 )
지방행정 주사 (6급), 안정은 (安貞垠)
- 한국방송통신대학 5년과정 가정학과 가정학사(1985년)
- 부산대학교 행정대학원 2년6개월 과정, 행정학과 행정학석사(1990년)
* * * * * * * * * * * * * * * * * * * * * * * * *
제 목 : ♬ 부산 명품 어묵 외
제안 추진 내용 2007년 92)
2007. 부산 국제 수산 무역 엑스포
국내 유일의 수산 종합 전문 박람회인 부산국제수산무역 엑스포가
2007. 11. 15~17일까지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개최되었다.
16일과 17일 양일간 일반인이 관람하면 무료이다.
-- 참치 깡통 --
이전부터 참치캔을 만들어 온 식품 기업인 동원과 사조에서는 큰 생선인 참치를 내어 놓고 썰고 있었다. 참치는 김치찌개에 넣어 즐겨 먹어 온 식품인데 참치가 그렇게 큰 생선인줄은 처음 알았다.
참치는 식용유에 재여 깡통으로 나오는데 사조에서는 *올리브유에 잰 참치깡통을 전시하였다.
( 중간 줄임 )
-- 부산 명품 수산물 --
부산광역시가 지정한 부산 명품 수산물, “ 명품 부산 어묵 ”
( 주, 늘푸른바다 /부산. 사하구 장림동, 대표 : 김형광, 051, 266-5599,
www. everbluesea. com )은 합성 보존료를 첨가하지 않았고 연근해산
어육살(조기, 갈치)을 50%이상 함유하였으며 깨끗하고 안전한 미강유(쌀겨로써 만든 식용유로 비타민 E가 많다고 알려져 있음)로 튀겨 위생적인 탈유기와 냉각기에서 처리하였다고 한다.
- ( 이하 줄임)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올리브유 -- ( 최혜미 외 공저, 21세기 영양학(서울, 교문사, 1998년), 91~92쪽 )
( 고지혈증 개선 방안)
고지혈증을 개선하려면 식사요법과 생활습관 교정을 병행하여야 한다.- (중간 줄임) - 생선의 섭취를 증가시킨다. 어유(魚油)에 든 EPA(아이코사펜타에노산)는 혈청 중성지질을 줄이는 효과가 뚜렷하고 혈액응고를 억제하므로 심혈관계 질환예방에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단일불포화지방산의 섭취가 혈청 콜레스테롤을 상승시키지 않으면서 LDL- 콜레스테롤(저밀도지단백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해 동맥 경화를 예방할 수 있음이 알려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실제 단일불포화지방산(즉 올레산)이 다량 함유된 올리브유(정제되지 않은 올리브류)의 섭취를 많이 하는 지중해 연안 지역의 사람들이 심혈관계 질환 발병율이 낮다.
-- 2007. 11. 15(목), 조선일보, 권경훈 기자 --
-- 2007. 11. 17(일), 벡스코 --
.
등록 : 2016. 1. 11(월)
전북도청 (지사 : 송하진) - 소통민원 - 자유 발언대, 나도 한마디
부산시청 (시장 : 서병수) - 민원, 참여, 소통 - 시민 게시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