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반상회보

여름(장마)철 전기안전대책 안내

담당부서
자치지원과 (032-440-2430)
작성일
2003-09-29
조회수
1086
□ 장마철 전기안전대책
전주에서부터 각 가정으로 연결되는 전기선이 나뭇가지나 TV안테나 등에 걸리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전선과 두꺼비집의 이음새나 전선과 전선의 연결부분이 헐거워지지 않았나 살핍니다. 특히, 습기 및 물기가 많은 부엌, 주방, 지하실 등에 연결된 전선은 각별히 주의 하십시오. 지하실에 설치된 콘센트나 전기배선이 침수되면 바닥에 고인물을 통해 전류가 흘러 매우 위험하므로 주의하십시오.

□ 침수지역 전기재해 예방요령
1) 사전대비 요령
손이나 발에 물이 묻은 상태에서 전기제품을 다루지 마십시오.
벗겨진 전선이나 파손된 배선기구(콘센트, 스위치 등)는 반드시 교체할 것.
전기가 벗겨진 전선이나 테이핑한 곳의 접착력이 불량한 부분을 타고 물이 흐르거나 방수가 완벽하지 못한 벽속으로 스며들어 콘센트 등으로 들어갔을 때, 벽이나 철제 구조물을 만지면 감전 사고의 위험이 높으므로 주의하십시오.

2) 침수시의 전기안전
집안이 침수되었을 때는 전기콘센트나 냉장고 등의 모터부분을 통해 고인 물에 전기가 흐르고 있을지 모르므로 바로 접근하지 말고 배전반의 전기스위치를 내린 다음, 접근하여 물을 퍼내는 등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지하실 등이 침수되었을 때는 역시 같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으므로 배전반의 스위치를 내리고 물을 퍼내도록 할 것이며,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지하실의 보일러 시설이라던가 기타 전기시설은 지면보다 조금 높게 설치하고 콘센트도 높게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민방위비상대책과 (☎440-2624)
첨부파일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 문의처 032-440-2436
  • 최종업데이트 2023-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