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장기의 아동들은 단백질 필요량의 1/3를 쇠고기 등 ‘ 질 좋은 동물성 단백질’ 로 섭취해야 키가 크고 튼튼해진다 -
- 쇠고기 등 국의 국물을 멸치 및 다시마로만 내지 않고 새우, 표고버섯, 게, 청량고추 등을 섞은 국물내기 식품을 사용해 보도록 한다 -
.
.
작성자 : 안정은 (제안자 )
제 목 : 새내기 요리 (7), ♬ 쇠고기 국
- 쇠고기 국 -
쇠고기 국은 횡성한우 및 지역의 ‘ 국산 한우’ 로 끓여야 맛이 있다.
수소(=숫놈의 소)의 고기라는 강원도 대관령 한우 중 불고기 감을 주문해서 사서 먹어보니 기름 성분이 적어서 불고기의 맛이 덜했다. 수소도 ‘ 남성들이 인체에서 지방성분이 여성보다 적듯이’ 적은가 보다.
육류는 고기의 지방분 성분과 근육(단백질)의 성분이 잘 조화가 된 육류가 맛이 있고 값도 비싸다. 돼지 삼겹살이 맛이 있고 비싼 이유와 같다.
재료 :
소 국거리감, 마늘, 대파, 고춧가루, 참기름, 재래간장, 콩나물(또는 숙주나물), 제철 무 / 멸치 다시마 물
1.
냄비를 불에 올리고 한우 국거리 쇠고기를 넣고 여기에 마늘 간것, 재래간장, 참기름을 넣고 잘 덖다가 멸치 다시마물을 조금 붓고 다시 덖는다.
2.
상기 1에 붉은 세절 고추(또는 고춧가루)와 콩나물(머리 뗀 콩나물 또는 숙주나물), 빚은 무(또는 사각무 : 가로 1cm × 세로 2cm)를 넣고 대강 익힌 후 멸치 다시마 물을 마지막으로 적정량 넣고 끓으면 대파를 썰어서 넣는다.
마지막 간을 보고 간이 맞으면 불을 끈다.
※ 가정에서의 쇠고기국은 머리 뗀 콩나물을 충분히 넣으면 국물이 시원하다. 멸치 다시마 물을 붓고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정수한 물(또는 멸치 다시마 물)을 더 넣어 다시 끓여 주면 맛이 있고 시원해진다.
※ 고춧가루 대신 냉장고에 넣어둔 세절고추 (‘ 건조한 것’ 또는 고추가 익어가는 계절에 나온 붉은 생고추를 씻어 약간 말려 썰어서 냉동실에 보관해둔 ‘ 세절 반건조 고추’ )를 넣으면 쇠고기의 국물이 진하지 않고 시원하다.
※ 국거리용 쇠고기는 잘게 썰도록 한다. (어린이 및 어르신의 국)
-- 2013. 7. 23(화), 2016. 10 12(수)--
등록 : 2016. 10 12(수)
제안청 부산시청 (시장 : 서병수) - 시민참여 - 시민 게시판 외
* * * * * * * * * * * * * * * * * *
- 양념 불고기-
쇠고기는 수입산의 쇠고기로도 상관이 없으며 정육점에서 불고기용의 쇠고기로 썰어서 와야 한다. 쇠고기에서 눈에 보이는 지방 부위는 조리 전 제거한다.
0. 재료 :
쇠고기 살코기, 마늘 간것, 대파(또는 양파, 시금치), 당근채, 배즙 1봉, 표고버섯 약간(없어도 좋다), 재래간장
1. 불고기 재우기
불고기용의 쇠고기, 마늘 간 것, 대파, 당근채, 배즙, 표고버섯 조금,
재래 간장 (+ 멸치 다시마 우린 물)
2. 팬에 식용유를 두르지 않고 팬이 뜨거워지면 재운 불고기를 적정량 넣어서 익힌다. 팬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고기가 타므로 고온은 피하고 고기는 천천히 익히도록 한다. 쇠고기와 같이 재운 야채에서도 수분이 나오므로 배즙 외의 수분( 멸치 다시마 우린 물 등)은 많이 넣지 않도록 한다.
3. 불고기 먹기 : 동물성 지방(즉 포화지방산 등)을 피해야 하는 당뇨 환자 및 어르신들은 불고기를 먹을 때에는 야채, 육즙은 팬에 남겨 두고 간이 밴 쇠고기(살코기)를 먹도록 한다. 보통 당뇨환자들은 쇠고기를 전골(국물을 많이 넣어서 익히는 요리)로 해서 먹도록 권한다.
※ 요즈음 각시도에서는 지역의 한우를 판매하는 곳이 지정되어 있고 일부의 지역에서는 한우 축제도 개최하는 듯하다.
횡성 한우, 지역의 한우를 사서 쇠고기 국거리감 또는 불고기감으로 적정량 비닐랩으로 싸서 나누어서 냉동고에 넣어두고 수시로 꺼내어서 쇠고기 국으로 끓여 먹거나 쇠고기 불고기로 재여서 질 좋은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토록 하자. 특히 성장기의 아동들(초등 ∼ 고교)에게는 단백질의 1/3는 질 좋은 동물성 단백질( 쇠고기)을 섭취토록 해야 한다.
**
.
.
.☆ 1
작성자 : 안정은 (제안자)
주 제 : 식품 안전
제 목 : 최시훈 배즙
[ 2014년 부산 국제 음식 박람회 : 벡스코, 2014, 10. 2(목) ]
올해에는 설탕이 불안하면서 배즙이 나왔다. 최시훈 배즙이 그것이다.
배를 삶아서 그대로 즙으로 짠 것이다. 배나무는 약 400 포기, 농장에서 직접 기기로써 배즙을 짠다고 한다. 배즙은 이전부터 쇠고기 불고기를 재울때 양념으로 사용하여 왔다.
0. 최시훈 배즙
1. 농장 : 행복 두배 목곡 농원 ( 최시훈 / 부산시 기장군 일광면 )
2. 상품가 : 50개 들이 팩 1상자 2만원(배송비 별도)
3. 주문 전화 ( 최시훈) :
- 전화 : 051, 721 - 5001
* 휴대 전화 : 공일공 - 칠사구사 - 오공공일
-- 2014. 10. 2(목), 부산 국제 음식 박람회 (벡스코) --
.
등록 : 2014. 10. 3(금)
제안청 부산시청(시장 : 서병수) - 시민참여 - 시민 게시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 정승) - 국민소통 - 여론광장 외
**
.
.
.
☆ 2
작성자 : 안정은 (제안자)
제 목 : 육수 내기
- 멸치, 다시마, 표고 버섯, 새우, 게, 청량고추 등 -
1. 주, 석하상사 (서만석, 051,721-5666 / 부산. 기장군 기장읍 교리 )
* 자연산 조미료 (멸치 + 새우 + 표고버섯 + 다시마 + 청량고추 )
2. 주, 빅마마씨 푸드 (정원주, 055, 646 -3979 / 경남 통영시 도산면)
* 자연산 조미료 (멸치 + 꽃게 + 다시마)
3. 주, 에어 수산 (경기도 광주시 광남안로 / 031, 761 - 2693 )
* 자연산 조미료 (멸치 + 새우 + 다시마 )
※
맛국물을 낼 때에는
상기의 봉지를 그대로 넣지 말고
봉지를 잘라서 내용물을 꺼내어 흐르는 물에 흔들어서 먼지를 대강 씻은 뒤 ‘삼베 주머니’ (멸치 국물내기용의 삼베 주머니)에 넣어서 이것을 냄비에 넣어 끓여서 국물을 우려내도록 한다.
-- 2019. 8. 8(목) --
등록 : 2019. 8. 8(목)
제안청 부산시청(시장 : 오거돈) - 부산민원 120 - 시민참여, 시민게시판 외
~~~~~~
~~~~~~
등록 : 2019. 8. 13(화)
제안청 부산시청(시장 : 오거돈) - 부산민원 120 - 시민참여, 시민 게시판 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