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안정은 (제안자 - 영양사)
주 제 : 식품 안전
제 목 : 하동 녹차가 왜 커피보다 좋은가 ?
하동녹차는 각성제인 카페인이 있으면서 설탕 없이 마실 수 있고 비타민C도 있다.
녹차와 같이 마시는 물도 우리 인체에 좋다
반면 믹서커피는
프림이 식물성 기름으로 성분이 열대지방의 팜유 및 야자유라고 하는데
그 기름에는 포화지방산이 많아서 많이 섭취하면 인체의 콜레스테롤도 상승시킨다.
같이 들어있는 설탕도 열량식품이라 믹서커피를 맛커피로 많이 섭취하면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된다.
믹서커피를 많이 마셔도 잠이 잘 온다는 것은 왜 일까 ?
그것은 커피에 프림과 설탕을 넣어 마시기 때문이다. 식후 식곤증(음식을 먹은 뒤에 몸이 나른하고 잠이 오는 증세 ) 으로 잠이 오는 것은 설탕 성분이 인체에서 포도당으로 변해 두뇌에 들어가기 때문이며 (이것은 아침을 굶지 않은 아이가 학교에서 공부를 잘한다는 말과도 같다 )
이 설탕 성분과 프림성분이 커피의 카페인 성분을 상쇄시키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커피에서 카페인의 효험을 얻자면 커피만을 물에 탄 블랙커피를 마셔야 하지만 블랙 커피를 자주 마시면 위를 상하게 한다.
그리고 커피를 고온으로 볶는 과정에서 ‘아크릴아마이드’ 라는 유해물질이 생성될 수 있다. 이 성분은 신경독소이지만 남성의 생식 능력 저하와 발암성이 의심되고 있는 성분으로 감자 튀김에서 발견되므로 감자튀김은 먹어선 안된다.
기름진 음식을 먹고 곧 믹서 커피를 마시는 것은 좋은 식습관이 못된다. 차라리 포도주를 조금 마시는 것이 오히려 낫다. ( ※ : 식품학 / 조영, 김영아, 김미정 공저 / 2009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7쪽 )
※ 1970년대 및 1980년대 밀가루 음식의 팽창제로 사용한 베이킹파우더에는 치매를 유발한다고 알려진 알루미늄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등록 : 2019. 8. 30(금)
부산시청(시장 : 오거돈) - 부산민원 120 - 시민참여, 시민게시판 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