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민간조약과 건강보조식품 - 보충

작성자
안 * * *



작성자 : 안정은 ( 제안자 )

주 제 : 식품 안전
* * * * * * * * * * * * * * * * * * * * * * *

제안서
한국전통식품 및 전통양념(조미료) 제조와 유통에 따른 정부 규제에 관한 고찰과 그 발전방향 -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1999년 10월 20일, 김대중 대통령 / 안상영 부산광역시장 / 윤석천 금정구청장 )


제안자 : (소속 및 직성명 )
부산광역시 금정구청 기획감사실 (실장 : 임병철 )
지방행정 주사(6급) 안정은 (安貞垠)
- 1985년 한국방송통신대학 (5년과정) 가정학과 졸업 (가정학사)
- 1990년 부산대학교 행정대학원 (2년6월 과정) 행정학과 (행정학 석사)

* * * * * * * * * * * * * * * * * * * * * * * * *

제목 : ♬ 민간 조약과 건강보조 식품


[ 정부 제안 추진 내용 71, 부산 국제 관광전 ]

2007. 9. 6~9일까지 부산 전시.집회관(벡스코)에서 제 10회 부산 국제 관광전이 열렸다. 국내 16개 지방자치단체와 세계 30개국이 참여한다고 한다.
국내외 유명 관광지와 문화를 한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는 기회이며 입장권은 유료이다.

부산은 부산의 시내 관광을 위해 관광버스, “시티투어 부산”(이층버스)을 운행하고 부산 앞바다의 관광을 위해 배, “테즈락 크루즈”를 운행한다.
관광버스는 자갈치 시장, 유엔 기념 공원, 누리마루(아펙 정상회의 개최지), 광안대교, 해수욕장 2개소, 벡스코, 해운대 달맞이 고개, 태종대 등 14개소를 3방향으로 나누어 운행한다. 티켓 1장(성인 10.000원, 청소년이하 5,000원) 으로 하루종일 관광이 가능하다. 물론 각 정차장에서 환승도 가능하다. 승차 출발지는 부산역 앞 광장이다.
테즈락 크루즈는 호화 유람선으로 성인은 15,000원, 뷔페식 식사를 포함하면 35,000원이다.

경상남도 진주시의 상징은 논개이며 진주시의 명주는 “진주 (珍酒)”이다. 21년근 도라지로 빚은 술이라고 한다. ( 장생도라지 한주/ 080-777- 4466 )

대구광역시 대구약령시(중구 남성로 소재)는 한방특구로서 (※2007년 예순다섯 ) 대구약령시 보존위원회( 양대석 → 대구약령시보존특별위원의 위원이며 ‘주, 약령시인’의 대표)에서는 전통재래의 *1 경옥고를 건강 기능 식품으로 연구 개발한 “*2 경옥홍삼고”를 전시하고 판매하였다. 당일 행사장에서는 전시홍보특별가로 할인하여 판매하였다.

중국은 2010년 상해에서 엑스포를 개최한다고 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경옥고 ---- 「부산 국제 관광전, 전시 출품 홍보지」
인삼, 백복령, 생지황, 꿀 등의 한약재를 전통 재래방식으로 96시간 중탕으로 고아 만든 보약으로서 맛이 좋으며 체질에 관계없이, 음식(식사)을 가리지 않고 먹으면서 복용할 수 있다. 신체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향상시키는 신비의 보약으로 이전 왕실과 양반가에서 두루 복용하였다고 한다.

*2 경옥홍삼고 ----- 「부산 국제 관광전, 전시 출품 홍보지」
홍삼, 복령, 생지황, 꿀 등 국산 한약으로 만든 보약인 홍삼음료로서
2007. 2월, 내나라 여행 박람회, 2007. 4월, 대구 ․경북 관광 엑스포에 출품되었으며, 2007. 5월 대구 약령시 관광 문화 축제 때의 공식 제품으로 선정되었음, 즉 대구 약령시의 대표 상표이다

제조원인 주, 엠에스 바이오텍은 KSFDA(한국 식품 의약품 안전청)의 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의 약자)지정 업소로서
우수 건강 기능식품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에 의해 한국 식품 의약품 안전청의 철저한 실사를 거쳐 지정된 업소라고 한다

-- 2007. 8. 29(수), 9. 5(수) 부산시보--
-- 2007. 9. 8(토), 부산 전시.집회관(벡스코)을 다녀와서 --

* * * * * * * * * * * * * * * * * * * * * * * * *

[ 제안 추진 내용 , 2011년 2 ]

2010년 부산 국제 음식 박람회

벡스코(부산 전시컨벤션센터)에서는 2010. 11. 10~13일까지 2010년 부산국제 음식박람회가 개최되었다.
주최는 부산광역시(시장 : 허남식), 부산국제음식박람회 조직위원회
( 위원장 : 신정택), 한국 음식업 중앙회 부산지회(지회장 : 서성철) 이다. 이 기간에는 부산 국제 수산 무역 엑스포도 개최되었다.

- ( 중 간 생 략 ) -


0. 한우 사골 곰탕 : 천호식품, 080-7*9-1005

기능식품의 선구자인 천호식품(대표 : 김영식)에서는 170가지의 기능식품을 개발하였다고 한다. 대표적인 식품이 흑마늘 진액인데 이번에는 예비엄마와 산모를 위해서 “한우 사골 곰탕 100”이 나왔다고 맛을 보였다. 순수 국산 한우 뼈 100%라고 그렇게 부른단다. 맛이 담백하였으나 국물을 진하게 우려내었다고 한다.
* 1상자 600g, 7,500원 ( 전화 : 080-7*9-1005 )

요즈음 학교급식에서는 우유가 점식식사에서 제공된다. 시간이 나면 미취학의 아이들도 질 좋은 우유를 마시고, 어른들은 지방이 적게 든 우유를 마시자.
적어도 결혼 적령기(즉 출산시기) 5년 전부터는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 두자. 사골국(= 곰국)에는 칼슘 외에 콜라겐 성분도 들어 있어서 약간 무리하면 관절이 불편하고 인대가 늘어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천호식품은 이 외에도 한우 볶음 고추장, 천호 사과진액, 천호 6년근 홍삼정100, 민들레와 엉겅퀴, 천호 배즙, 기장 다시마환, 5년근 도라지환, 동결건조 청국환, 진도 강황환, 해양심층수 소금, 쑥과 마늘, 뼈째로 먹는 멸치 100, 어성초 100 등을 생산한다.

.................................................................

0. 민들레즙, 경 민들레 : 051, 755-4410

민간의 조약인 민들레즙이 나왔다. ( ※ 2010년 30 )
벡스코 전시장에는 민들레즙이 많이 나와 있었다. 한국 산하(山河)에 토종 민들레 종자가 없어지면 안 되므로 재배를 한다고 한다.
“경 민들레”( 김성민 /부산시 수영구, 051, 755-4410 ) 에서는 재배한 토종 민들레를 전시장에 함께 전시하였는데 재배하여서인지 잎과 뿌리가 다소 굵었다. 경 민들레즙은 민들레와 대추만를 넣어서 짠즙인데도 맛이 순하였다.(특허 및 LIG 손해보험 1억원 가입)

또 한곳에서도 역시 민들레(양구 토종 민들레)를 재배하여
민들레즙을 고체의 둥근환으로 만들어서 내어 놓았다.
인간에게 부스럼이 어찌 몸밖에만 있겠는가? 몸속에도 있을 수 있다. 우리의 전통식품 “약식동원”이 그것이다. 그래서 우리조상들은 산하에 약용의 식물들을 두어 왔던 것이다. 쑥과 민들레 등. 대표적인 것이 *삼(蔘)이다
( 그러나 이들 식물들을 너무 과하게 먹어서 몸에서 해독하는 간에 부담을 주면 역효과이다. 주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민간 조약을 잘못 사용하여 돌아가신 어른도 있다고 하였다. 그래서 한의사가 있는 것이다 )

김경빈 한의학 박사는 녹용은 피를 만드는 작용(즉 조혈작용)에 특히 좋다고 설명하였다. 요즈음 사슴 목장에 가면 그 이유도 알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 (한국자연의학연구회가 발행한 건강 대학대학 강좌 카세트 테이프 전 10집 - 약학박사, 홍문화 /농학박사 유태종 /의학박사 한국남/ 한의학 박사 김경빈 / 의학평론가 원태진 박사/ 중 김경빈 박사편 강의, 또 김경빈 박사는 암의 예방은 ‘ 조기 검진’ 에 있다고 여기서 설명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삼(蔘) ---- 한국의 삼(蔘)에 대한 논문은 많다고 한다. (※ 2009년 50. 냄새 안나는 홍삼 청국장 )

...............................................................

0. 윤연숙 진산골드 : 한국 원자역 의학원 : 080-424-0001
( 2011년 2월 9일, 수, 조선일보, 전면광고 )

현재 한국 원자력 의학원 방사선 암 연구부 책임연구원 윤연숙 박사(약학-이화여대 약학대학 및 동대학원 수료 )는 백삼(白蔘)에서 추출한 인삼다당체인 ‘진산’에 대해서 설명한다.
인삼(人蔘)은 95% 가량이 사포닌, 단백질, 지질, 비타민, 다당류 등의 유기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인삼 다당체인 다당류는 ‘진산’으로 부르며 글루코오스, 갈락토오스, 아라비노스 성분으로 구성된 다당체이다.
‘진산’은 인삼 사포닌의 일종인 ‘ Rb1' 에 비해 15배 이상 높은 임파구 증식 능력이 있음을 확인했다. 동물 실험을 통해 밝혀진 ’진산‘은 효능은

첫째, 항암 면역 증강 작용이다.
진산은 면역기능과 관련된 임파구를 증식시키고, 암세포 살해 능력을 증가시킨다. 대식 세포를 자극해 활성질소 및 각종 사이토카인을 생성함으로써 항암작용을 나타낸다.

둘째, 방사선에 의한 조혈장애 방호작용이 있다.
암환자들의 치료를 위해 사용한 방사선으로 인해 인체에서 감소된 골수 세포수를 빠르게 늘리는 효과를 보였다.

한국 원자력 의학원은 ‘연구원 창업기업 1호’로 「윤연숙 진산골드」를 출시했다. 인삼을 이용하여 항암뿐만 아니라 면역증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 한국 원자역 의학원, 문의 : 080-424-0001 )

약학박사 윤연숙의 저서로는 「우리 몸엔 암세포가 있다」가 있으며 여기 본문 49쪽에서 저자는 “ 암은 담배, 석면, 방사선, 자외선 등과 같은 발암물질과 신체 안에서 생성되는 활성산소에 의해 발생한다.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를 방지하는 아른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 그리고 발암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돕고 장 속의 유익한 세균을 증식시키는 식이섬유 및 항암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다당체 등이 있다 ” 고 설명하고 있다.
또 " 이 인체(=생체)안의 활성산소는 항산화 작용에 의해 해독되는데 항산화 작용은 야채와 과일에 들어있는 비타민 A, 비타민 C,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그리고 곡류의 씨눈과 압착한 참기름에 들어있는 비타민 E, 적당량의 육류에 들어 있는 셀레늄 등이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는 충분히 섭취할 수 있으므로 따로 비타민 보충제를 먹을 필요는 없으며 너무 많은 비타민 보충제를 먹으면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인삼, 버섯, 해조류 및 이스트에는 암세포를 없애는 면역세포의 활성을 증강(增强)시키는 면역 증강 다당체가 들어 있으며 이들 면역 증강 다당체는 비교적 독성 및 부작용이 적다 " 고 설명하고 있다.

한국 원자력 의학원(원장 : 이종인 / 서울 노원구)은 방사선을 의학에 이용하는 연구를 하는 곳으로 진료도 한다. 한국 원자력 의학원 산하인 ‘동남 원자력 의학원’이 부산 기장군 장안읍에서 새로 개원하였다. 가까운 곳에 한국전력 고리 원자력 발전소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

( 감식초와 소주)

막힌 구두를 사시사철 신는 남자들과 함께 살았음인지 내 발에는 무좀이 와서 잘 낫지를 않았다.
약국에서 산 약으로 부지런히 바르면 낫다가도 화장실 등 공동신발을 신으면 또 증세가 나타나는 것이었다.
그리하자 나의 일터 주위에서 식초와 소주를 섞어 발을 담구어 보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어느 날, 감식초에 소주를 적당히 부어 발을 담그고 그 시간 동안에는 TV를 보았다. 이후 무좀이 없어졌다. 재발도 않았다. 무좀균의 뿌리를 뽑기 위하여 한달 후. 더 한번 그리하였다.
요즈음은 발을 씻은 후 발가락 사이의 물은 잘 닦아준다. 이후에는 화장실에 들어가기 위해 공동 신발을 간혹 신어도 무좀은 재발하지 않았다.
산성식품인 식초가 생선회에서 식초장으로 곁들여 나오는 경우의 원리와 같이 식초는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
※ 「식품 저장 및 가공」안장우, 양철영, 심상국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서울), 2010년 85쪽

미생물은 생육에 가장 적합한 pH영역을 벗어나면 생육하기가 어려워지는데
특히 산성 (pH 값이 7이하)에서 현저하다.
일반적으로 곰팡이와 효모의 최적 pH는 약한 산성,
세균의 경우에는 최적 pH가 중성( pH 값이 7) 에서 알칼리성이다. 그러나 젖산균이나 초산균처럼 낮은 pH영역(= 산성 영역)에서 생육하는 세균도 있으며 육류, 생선, 패류, 우유, 두부 등 잠재적인 위해식품의 pH값은 4.6~ 7.0이다.
- ( 중 간 생 략 ) -

-- 2010. 11. 11(목), 부산 해운대 벡스코를 다녀와서 --
-- 2011년 2월 9일 (수), 조선일보, 전면광고 --

**
~~~~
~~~~
등록 : 2019. 11. 24(일)
식약처(처장 : 이의경 ) - 국민소통 - 여론광장, 자유 게시판 외
대구시청 (시장 : 권영진)- 민원, 소통, 참여 - 시민참여, 자유 게시판
※ 보충 : 경옥고, 홍삼경옥고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