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2호선 고양 연장사업은 단순한 철도 노선 하나의 신설이 아닙니다.
수도권 서북부의 200만 주민들은 출퇴근, 학원, 병원 이용 등으로 사실상 같은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지만, 한강 유일의 유료 교량인 일산대교를 건너지 않으면 상호 왕래를 위해 최소 20분을 돌아가야 합니다. 생활권을 잇는 철도는 전무하고, 버스 등 대중교통도 매우 미비한 상태입니다. 또한 각 도시에 GTX-A, 서울지하철 3호선, 경의중앙선, 인천2호선, 김포골드라인 등 다양한 철도노선들이 있지만 서로의 철도 인프라에 접근할 방법이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천2호선 고양 연장선의 완성은 수도권 서부 철도망을 연결하고 통합하는 중요한 남북축 교통기반이 될 것입니다.
지난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인천2호선 김포~고양 연장 노선이 반영되었습니다. 이는 서북부 주민들의 생활권 이동의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수도권 서부를 남북으로 종단하는 동서 방향 6개 철도 노선을 이음으로써 서부권의 여러 노선들과의 환승편익 시너지를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인천2호선 없이는 막대한 국가 예산을 들여 구축해 놓은 철도망이 제 기능을 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 중인 본 철도의 예타통과를 위해 인천시는 적극적인 대책과 방안을 모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