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민원분야 서비스

  • 생활주변 악취·비산먼지 및 소음피해등 환경관련 신고가 있을시 8시간 내 현장확인하고 처리결과를 24시간 내 알려드리겠으며, 환경오염 취약지역에 대하여는 중점 관리하여 예방행정을 실시하겠습니다.
  • 모든 환경민원은 민원인 입장에서 처리토록 하고, 투명하고 신속하게 처리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으며, 위법업소는 행정조치 후 3일 이내에 인터넷 등에 공개하여 환경양심을 바로 세우도록 하겠습니다.
  • 환경오염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환경신문고(전화 국번없이 128)를 운영하며(주간 : 업무 담당부서, 야간 : 당직실), 컴퓨터통신·우편엽서·팩스 등으로도 접수하여, 5일 이내에 처리하고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자동차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하여 시에 전담단속반을 편성·운영하고, 매연단속을 연간 200일 이상 실시하되 매연과다발생 자동차는 단속당일 구·군에 인계하여 행정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대기, 소음, 진동 등의 민원발생시 구·군 이첩처리 사항은 8근무시간 내에 이첩 조치하고, 직접 처리시에는 5일 이내에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청소분야 서비스

  • 접수된 신고사항은 신속히 처리하고 그에 대한 결과를 7일이내에 신고인에게 통보하겠습니다.
  • 생활폐기물 1인당 발생량을 최대한 감량하여 폐기물처리비용의 절감과 재활용률을 높여 자원의 선순환을 선도하는 도시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 1회용품 규제대상업소에 대하여는 월1회의 홍보와 분기별 1회의 지도· 단속을 통하여 1회용품 사용을 근절해 나가겠습니다.
  • 가정에서 재활용품을 철저히 분리 배출토록 지도·홍보를 강화하고, 배출된 재활용품은 주1회이상 수거하여 방치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음식물류폐기물 공공자원화 시설을 안정적으로 가동·운영하고 분리배출을 단독주택지역까지 확대 정착시키겠습니다.
  • ‘생활폐기물 처리 원칙’에 기반하여 군·구와 소통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과정을 거쳐 자원순환센터 확충을 추진하겠습니다.

수질관리분야 서비스

  • 수질 관련 환경오염사고나 피해를 신고(☎128)하면 현장 확인 후 처리결과를 24시간 내 알려 드리겠습니다.
  • 하천 수질개선을 위하여 상시(이동) 측정감시망을 운영하고, 주요 9개 하천에 대한 수질검사를 월 1회 이상 실시하여 측정결과를 시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공중화장실의 위생적 관리 및 안전한 사용환경 조성을 위하여 연 2회이상 시설점검을 실시하고, 노후한 공중화장실을 정비·확충하여 시민의 편의가 증진되도록 하겠습니다.
  • 약수터(30개)시설 주변을 청결히 하며, 분기별로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를 게시하여 시민들이 마음 놓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하천정비사업을 통해 치수안전성 확보를 원칙으로 생태 및 문화, 건전한 물순환을 유지하여 하천기능(치수, 이수, 수질 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시행하겠습니다.

녹지공원분야 서비스

  • 녹지의 조성 및 관리에 대한 자료제공 및 시민들이 직접 접할 수 있는 쾌적한 도심속 마을쉼터를 만들어 시민휴식공간을 넓히고 도시미관 향상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 가로수 식재시 주변여건을 고려하여 수종을 선정하고, 계획적인 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원에 대한 각종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공원조성계획 수립시 시민의 의견을 수렴, 공원 조성시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생활주변에 조성되어 있는 공원의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시민이 공원을 이용하는데 불편사항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도시공원에 대한 자료를 항상 비치하여 개발시기, 보상방법 등민원 요구시 즉시 답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하수분야 서비스

  • 하수관로 등 하수시설물 정비를 통한 침수예방 사업을 시행하여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적정한 하수처리를 위하여 하수처리장 확충 및 하수관로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생활하수로 인한 지하수의 오염방지를 위하여 노후·불량 하수관로에 대한 정비사업을 조속히 시행하여 시민의 생활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 공사 시행 시에는 지역주민들이 주거생활에 불편이 발생되지 않도록 기반 시설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수에 관한 각종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하수관련 민원 발생 시 불편이 없도록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