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지역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회서비스란?

  • 개인 또는 사회전체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복지, 교육,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

지원대상

  • 사업별 지원기준 상이
  • 건강보험료 소득판정기준                                                                                                                                                                                                                                                                                                      (단위:천원)
  • 가구 규모별 소득기준

    가구원 수, 1인, 2인, 3인, 4인, 5인 로 구성된 표

    가구원 수 1인 2인 3인 4인 5인

    기준중위소득 120%

    2,675

    4,420

    5,658

    6,876

    8,035

    기준중위소득 140%

    3,120

    5,156

    6,601

    8,022

    9,375

    기준중위소득 150%

    3,343

    5,524

    7,072

    8,595

    10,044

    기준중위소득 160%

    3,566

    5,893

    7,544

    9,168

    10,714

주요사업

  • 22개사업
    - 전국표준형(1) : 장애인 보조기기 렌탈
    - 시도개발형(4) : 아동청소년심리지원, 성인심리지원, 시각장애인안마, 오감쑥쑥
    - 군구개발형(17) : 정신건강 토탈케어, 장애인 재활승마 등

지원내용

  • 월 10~32만원 상당의 서비스(정부지원 80~90%, 본인부담 10~20%)를 이용자에게 바우처(전자이용권) 형태로 지원
    ※ 서비스 제공시간 및 본인부담금은 서비스별로 상이

신청방법

  •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의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합니다.

지원절차

  1. 신청 및 접수 / 주민센터 – 본인 또는 보호자가 방문신청 (※ 군구별 모집시기 확인)
  2. 상담 및 욕구조사 / 주민센터 – 신청자의 환경 및 선정 요건 등 확인
  3. 최종 선정 및 통지 / ① 군구 사업 담당자, ② 주민센터 사업 담당자 –
    ① 선정요건 부합 시 이용권 부여, ② 이용자에 ‘사회보장급여 결정 통지서'발송
  4. 계약체결 및 서비스 이용 / 이용자 ↔ 제공기관 – 초기상담 및 계약체결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본인부담금 사전 납부(*1개월 이상 미납 시, 이용권 해지)
  5. 제공기관 선택 / 이용자 – 희망하는 제공기관 선택 / 사전 문의
  6. 바우처카드(국민행복카드) 수령 / ① 사회보장정보원 ② 주민센터 사업 담당자 –
    ① 사회서비스 전용카드 발급(만 14세 미만) ② 국민행복카드 발급(만14세 이상~)

보다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면?